전동기 제어

(2024-07-19)

모터 제어


1. 전동기 제어의 목적

  ㅇ 단락으로 인한 전동기 손상 보호
  ㅇ 장시간 과부하로 인한 전동기 손상 보호
  ㅇ 과다 기동 전류에 의한 전동기 손상 보호
  ㅇ 전동기 속도의 가변 제어


2. 전기 모터의 구동, 부하

    

  ㅇ 전기적 구동 및 기계부하
     
     - (JM : 모터 관성 모멘트, JL : 부하 관성 모멘트,
        TM : 구동 토크, TL : 부하 토크, ω : 각속도)


3. 전기 모터제어회전운동 시 주요 고려사항 둘 : `토크`, `회전 속도`

  ㅇ 전기 모터제어 대상 (회전 속도,토크,위치,각도 등의 제어)
     - 회전 속도 제어
     - 회전 각의 위치 제어 등

  ㅇ 전기 모터속도 제어 (전압,주파수 등의 조정)
     - DC 모터 속도 제어 : 주로, 가변 DC 전압의 공급 제어
        . 전기자 단자 전압 조정 방식          (전압 제어)
        . 자계 전류제어하는 자속 조정 방식 (계자 제어)
        . 전기자 전류에 대한 저항 조정 방식   (저항 제어)
     - AC 모터 속도 제어 : 가변 진폭주파수를 갖는 정현파 AC 전압의 공급 제어

  ㅇ 전기 모터제어 방식
     - 개방 루프 제어 (Open-loop Control) 방식
     - 폐쇄 루프 제어 (Closed-loop Control) 방식
     * 현재, 대부분 디지털 제어기 사용

  ㅇ 전기 모터제어 특징 구분
     - 제어 용이 : 직류 전동기, BLDC 전동기 등
     - 고성능 제어 필요 : 유도 전동기, 동기 전동기 등

  ㅇ 전기 모터의 주요 제어 기술 구분
     - PWM (Pulse Width Modulation)
     - PID 제어
     - 벡터 제어
     - 스텝 모터 제어

[전동기 (모터)]1. 모터   2. 전동기 제어   3. 교류 전동기   4. 회전 자계   5. 동기 전동기   6. 비동기 전동기 (유도 전동기)   7. 직류 전동기   8. 직류 전동기 구분   9. 브러시리시 모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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