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컨텐츠, 콘텐츠

(2023-08-05)

Content, 컨텐트


1. 컨텐츠 이란?인터넷, 방송 등에서 제공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정보들을 가리키는 용어
     - 이는 종전에 자본이 기술을 지배하고 활용한다는 상식에서 벗어나,
     - 지식(기술,정보)이 생산,소비되며 자본을 지배하는 사회적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 새롭게 재정의되는 용어


2. 산업적 관점

  ㅇ 컨텐츠 산업이란?
     - 정보 / 영상 / 교육용 / 게임 컨텐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터넷 등을 통한 산업화
     - 사실상 IP(Information Provider, 정보제공자)가 다루는 모든 정보나 기술 등이
       컨텐츠 관련 산업의 핵을 이룸


3. 오프라인 및 온라인 상의 개념 확장

  ㅇ 과거, 인터넷 활성화 이전의 오프라인상의 CD-ROM 타이틀 등도 컨텐츠 라고 할 수 있음
  ㅇ 결국, 컨텐츠는,
     -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로, 
     - 정적인 형태에서 동적인 형태로,
     - 단순에서 복합적인 기술(지식)로 나아가고 있음
  ㅇ 이러한 사실은, 
     - 방송,통신,가전,컴퓨터,영화,출판 등이 융합되고 있는 이 시점에 매우 중요한 시사성을 나타냄


4. 멀티미디어와 컨텐츠와의 차이점멀티미디어란, 정보매체가 디지털화됨에 따라 모든 전달매체의 디지털식 통합화를 의미하고,
  ㅇ 컨텐츠란, 지식, 정보, 기술 등이 상품화 가능함을 의미


5. 관련법(문화산업진흥기본법)상의 정의

  ㅇ 콘텐츠  
     - 부호,문자,음성,음향영상으로 표현된 모든 종류의 자료 또는 지식 및 이들의
       집합물
  ㅇ 디지털콘텐츠
     - 부호,문자,음성,음향영상 등으로 표현된 모든 종류의 자료 또는 지식 및 이
       들의 집합물로서 그 보존 및 이용에 효용을 높일 수 있도록 전자적인 형태로 제
       작 또는 변환된 것


6. [참고사항]

  ㅇ 대표적인 디지털 콘텐츠 : 게임, 영화, 에니메이션, e-Learning 등
  ㅇ 전망  :  휴대성(Mobility), 사실감(Reality),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추구

[전자상거래 일반]1. 전자상거래(EC)   2. ASP   3. B2B   4. CALS   5. CP 사업자   6. ebXML   7. EDI   8. ISP   9. 부가가치통신망   10. 시스템통합 (SI)   11. 원 소스 멀티 유즈   12. 웹 호스팅   13. 컨텐츠   14. 코로케이션   15. 포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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