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자료형

(2021-10-05)

1. C++ 자료형

  ※ 기존 C 언어 자료형 그대로 차용

  ㅇ 산술형 타입
     - 부호 있는 정수형
        . char (1 바이트), short (2 바이트), int (2 또는 4 바이트), long (4 바이트)
          long long (8 바이트)
     - 부호 없는 정수형
        . unsigned char (1 바이트), unsigned short (2 바이트), unsigned int (4 바이트), 
          unsigned long long (8 바이트)
     - 실수(부동소수점)형
        . float (4 바이트), double (8 바이트)

  ㅇ bool형 타입
     - C 언어와 달리, bool 타입(1 바이트)이 별도 존재
        . 그러나, 하위 호환성을 위해, int 타입과 직접 비교,대입도 가능
        . 즉, true 대신에 1, false 대신에 0을 써도 됨

  ㅇ 문자형
     - char (문자, 1 바이트)
     - wchar_t (확장 문자, 2 바이트)
     - char16_1 (유니코드 문자, 2 바이트)
     - char32_1 (유니코드 문자, 4 바이트)

  ㅇ 기타
     - auto (컴파일러가 알아서 지정)


2. 자료형 변수 선언형변환태그를 하나의 자료형으로 간주
     - 태그명을 앞에 써넣으면, 자료형 변수 선언이 가능

  ㅇ 명시적 형변환
     - C 언어 형식   : (타입) 변수 => 例) (float)a
     - C++ 언어 형식 : 타입 (변수) => 例) float(a)
     - (위 2가지 형식 모두 가능) 


3. 자료형 별칭 및 참조자료형 별칭
     - 기본 자료형에 의미 있는 별명(alias) 부여 가능
     - [문법]  using [별칭] = [기존 자료형]
        . 例) using salary = double;

  ㅇ 참조, 참조자 (레퍼런스,reference)
     - 기존 대상 원본(변수 등)의 별명(alias)으로 이름을 하나 더 만듬
        . [문법]  타입 &변수 = 원본;
     - C 포인터와 구조적으로 비슷 
        . 다만, 포인터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추가적인 제약사항,차이 등이 있음
           .. C : 널 포인터 허용, C++ : 널 참조 허용 안함
           .. C : 참조 대상을 & 포인터주소연산자에 의해 그 주소값을 포인터에 할당
           .. C++ : 참조 대상을 레퍼런스에 그대로 할당
           .. C : 포인터 연산자(*, -> 등)에 의해 접근 가능, C++ : 일반 변수 처럼 접근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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