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edometer   속도계

(2025-10-10)

Tachometer, 회전 속도계, Accelerometer, 가속도계


1. 속도계 (Speedometer) 

  ※ 물체의 속도(단위 시간당 이동 거리)를 측정하는 계기
     - 주로 자동차, 오토바이, 항공기 등에서 사용되며, 측정 방식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음

  ㅇ 일반 속도계 (Speedometer) 
     - 물체의 선속도측정하는 기본 계기
        . 자동차에서는, 차축 또는 바퀴 회전수를 이용하여 차량의 주행 속도를 표시함
 
  ㅇ 회전 속도계 (Tachometer, 타코미터, 적산회전계)
     - 엔진의 회전속도(회전수)를 측정하는 계기
        . 통상, 바퀴 회전운동에 의한 원심력 또는 점화 코일펄스에 의해,
        . 엔진 회전수를 나타내는, 계기바늘 지시
     - 단위 : 1분당 회전수 (rpm, revolution per minute)

  ㅇ 맴돌이 속도계 (Eddy-current Speedometer)  :  (기계식 속도계의 대표적인 형태)
     - 바퀴 회전운동자석맴돌이전류를 발생시켜 계기바늘 지시

  ㅇ 전기 속도계 (Electric Speedometer)
     - 바퀴 회전속도에 따라 빠르거나 느린 펄스를 발생

  ㅇ 도플러효과 속도계 (Doppler Effect Speedometer,스피드건)
     - 도플러 효과를 이용하여 속도를 비접촉식으로 측정
        . 단속되는 레이더 전자기파자동차반사되어 나타나는 도플러효과 측정
     - 例) 경찰의 속도측정 레이더(스피드건)


2. 가속도계 (Accelerometer)

  ㅇ 물체의 가속도(속도의 시간 변화율)을 측정
     - 가속도 뿐만 아니라, 진동/충격, 움직임, 기울기 등을 감지하고,
     - 이로부터 전기적 출력을 발생시키는 전기 기계 변환기

  ㅇ측정 원리
    - 뉴턴의 제2법칙 F = ma를 이용하여,
       . 물체 내부의 질량(m)이 받는 (F)을 측정해, 가속도(a)를 구함

  ㅇ 구조 및 작동 방식
     - 주로, 기계적 구조인 초소형 MEMS 기술로 만들어짐
        . 내부에 작은 질량(mass)이 스프링에 연결되어 있고,
        . 외부 가속이 가해지면, 질량이 미세하게 움직이며,
        . 이 움직임을, 전기적 정전용량의 변화로 감지하여, 전기 신호로 변환시킴
        . (정전용량 변화 → 전압 신호로 변환 → 디지털 데이터 출력)

  ㅇ 측정 축 (Axis)
     - 1축 가속도계  :  한 방향만 측정 (X축)
     - 2축 가속도계  :  평면상 움직임 측정 (X, Y축)
     - 3축 가속도계  :  공간상의 모든 방향 가속도 측정 (X, Y, Z축)
        . 스마트폰이나 드론에 쓰이는 가속도계는, 대부분 3축 가속도계임

  ㅇ 측정 가속도 성분
     - 정적 가속도  :  지구 중력에 의한 중력 가속도 (기울기/tilt 계산에 사용)
     - 동적 가속도  :  충격/진동 등에 의한 선형 가속도 (동적 움직임 감지에 이용)

  ㅇ 용도  :  스마트폰,드론,자동차,로봇,지진관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됨

기타 측정계
1. 가스탐지기   2. 풍량풍속계   3. 속도계  
용어해설 종합 (단일 페이지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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