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Edge (엣지)
ㅇ 끝머리, 가장자리, (칼 따위의) 날
- 例) Edge Computing (엣지 컴퓨팅), Edge Trigger (엣지 트리거), Edge (간선,변),
double-edged (양날의,애매한)
ㅇ (비평 따위의) 날카로움, 현대적임
- 例) cutting edge (날카로움, 최첨단)
ㅇ 우세, 강점
- 例) competitive edge (경쟁 우위 = competitive advantage), military edge (군사 우위)
2. Emulator (에뮬레이터)
ㅇ 실제 물리 현상(효과) 또는 다른 시스템을 소프트웨어적으로 재현하는(흉내내는) 응용 소프트웨어
- 例) 터미널 에뮬레이터 등
3. Failover (페일오버)
ㅇ 장애 발생시, 미리 준비해둔 (여분의) 시설로 대체/절체하는 동작
4. Fault Tolerant (고장 인내, 고장 허용, 폴트 톨러런트), Fault Tolerance (내 결함성)
ㅇ 시스템을 구성하는 한 두 개의 요소가 고장나도 계속 작동을 보장하는 시스템/성질을 말함
5. Figure of Merit (성능 지수, 性能指數)
ㅇ 성능을 특성화하여 비교를 쉽도록 수치화시킨 량
- 例) 무선 수신기의 주요 성능지수 : 감도, 이득, 선택도, 잡음지수 등
6. Fringing (프린징), Fringe (프린지)
ㅇ Fringing : 윤곽, 가장자리 (번짐) 효과
ㅇ Fringe : 가장자리(가두리) 장식(무늬)
- 例) 간섭 무늬 (Interference Fringe)
7. Governance (거버넌스)
ㅇ 공동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권한을 배분하고 의사결정을 하는 방식
- 정부, 기업, 시민사회가 함께하는 의사결정 방식
8. GOSIP (Government OSI Profile)
ㅇ 미국 정부가 정부 조달품에 사용하기에 적합한 표준을 규정하기 위한 명세서
- 이는 정부 조달품에 대한 권고형식이 아닌 강제적인 규격
. 미국 NIST(National Institute og Standard & Technology)가 발표하고 있음
9. Haptic (햅틱)
ㅇ 촉각을 활용하는 기술(힘,운동감,촉감 등을 지각할 수 있게 함)
- 촉감을 뜻하는 그리스어에서 나옴
10. Heuristics (휴리스틱)
ㅇ 어떤 상황에 대해 엄밀한 분석 보다는 제한된 정보 만을 가지고,
즉흥적,경험적,직관적으로 판단,선택하는 어림짐작의 기술(의사결정 방식)을 말함
11. Hysteresis (히스테리시스)
ㅇ 과거 이력에 의존하는 현상
- 어떤 물리량이 현재의 물리 상태 만으로는 일의적(一義的)으로 결정되지 않고,
- 어떤 변화를 거쳐 현재의 상태에 이르렀는가 하는,
- 상태 변화의 과거 이력에 따라 달라짐
ㅇ 例) 자기 이력, 슈미트 트리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