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riable   변수, 변량

(2017-11-13)

Global Variable, 전역 변수, Local Variable, 지역 변수, Variable Scope, 변수 스코프, Program Environment, 프로그램 환경

1. [수학]  변수 또는 변량 (Variable)

  ㅇ 변수(變數)
     - 정해진 범위 내에서 변할 수 있는 값을 대표하는 문자

     * 한편, 변량(變量)은 주로 확률/통계학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로써,
        . 조사 대상의 특징,성질을 숫자 또는 문자로 나타낸 것
           .. ☞ 설명 변수/예측 변수/반응 변수, 회귀 변수 참조
           .. ☞ 양적 자료, 질적 자료 참조
        . 확률실험 결과에 대한 수량화 변수 ☞ 확률변수 참조

  ㅇ [표기 관례]
     - 변수 또는 미지수 :  알파벳 끝 z 가까운 x,y,z 등
     - 상수             :  알파벳 시작 a 가까운 a,b,c 등
        . 상수 : 변하지 않는 값, 불변의 값, 고정된 스칼라량 ☞ 수학상수,물리상수 등 참조


2. [전산]  변수 (variable)

  ㅇ 값을 보관하며, 이름으로 그 값을 가리키게됨
     - 주요 역할 둘 : ① 값을 저장,  
                      ② 이름으로 호출 (즉, 이름을 붙임)
     * 프로그램 수행 도중에 그 값이 바뀔 수 있음

  ㅇ 변수의 종류
     - 데이터 타입에 따른 구분
        . 값 타입 변수 (기본 자료형)
        . 참조 타입 변수 (참조 자료형)

     - 스코프/영역/범위(Scope)에 따른 구분
        . 전역 변수 (Global Variable)
           .. 통상, 함수 안과 밖 모두에서 사용가능한 변수
           .. 함수 밖에서 정의된 변수
        . 지역 변수 (Local Variable)
           .. 통상, 함수 내에서 만 선언되고 사용되는 변수
           .. 함수 내부에서 정의된 변수

  ㅇ 변수에 데이터 전달 방법
     - 대입문에 의해 데이터를 특정 변수에 전달하는 방법
     - 키보드 입력에 의해 데이터를 변수에 전달하는 방법 등

  ㅇ 변수를 특징짓는 주요 속성들은,
     - 이름, 주소(기억공간 위치), 타입, 값, 영역/스코프/범위

  ㅇ 변수 이름을 변수의 어떤 속성과 연결짓는 과정은, ☞ 바인딩 참조


3. [전산]  변수와 관련된 프로그램 환경 (Program Environment)프로그램 수행 도중에 문맥(Context)을 결정짓게되는 중요 사항 임

  ㅇ 특정 프로그램 내에 모든 변수 및 관련 값들이 형성되는 환경
     - 어떤 값에 변수 이름을 붙여두고, (이름-값 쌍)
     - 후에 그 이름으로부터 필요한 값을 얻기 위한 기억 공간의 일종
     - 단, 프로그램 수행 계산 과정 중에 이러한 환경이 하나 만 있는 것이 아님

  ㅇ 블록 구조 이란?
     - 그 내부에서 변수를 선언할 수 있으며, 새로운 프로그램 환경의 설정도 가능한 구조
     - 프로그램 수행 제어가 블록을 벗어나면 기 할당된 기억장소가 회수되어 재 접근이 안됨


[이름,바인딩] 1. 바인딩 2. 변수 3. 선언/정의/초기화 4. 좌변값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파동/광학/음향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자/전기/제어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1. 정보기술
    1.   전산기초
    2.   컴퓨터구조
    3.   프로그래밍
      1.   프로그래밍 언어론
            1. 프로그래밍 언어
        1.   구문
        2.   이름,바인딩
          1.   1. 바인딩
              2. 변수
              3. 선언/정의/초기화
              4. 좌변값
        3.   자료형/데이터형
        4.   예외,이벤트 처리
      2.   객체지향
      3.   자료구조
      4.   알고리즘
      5.   자료표현(알파벳/코드)
      6.   시스템 프로그래밍
      7.   프로그래밍언어 종류
      8.   프로그래밍 기타일반
    4.   데이터베이스
    5.   소프트웨어 공학
    6.   운영체제
    7.   정보보호/보안
    8.   IT 기타기술
  8.   기계/재료/공업일반
  9.   표준/계측/품질
  10.   기술경영

 
        최근수정     모바일웹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