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lity Variation, Chance Cause, Assignable Cause   품질 변동, 품질 산포, 우연 원인, 이상 원인

(2015-06-15)
1. 품질 변동

  ㅇ [일본 다꾸찌]
     - 품질 목표에 멀어질수록 손실이 발생하며, 이를 줄이기 위하여는  규격의 마춤 보다는
       변동의 감소 즉, 품질변동의 축소에 대한 노력이 요구됨

  ㅇ `똑같은 장비로 똑같은 작업방법으로 똑같은 재료를 사용하여 똑같은 환경하에서
      제품을 만들었다하여도 결과 품질은 조금이나마 차이가 있음` ☞  산포


2. 품질변동 원인 품질변동의 원인 = 우연원인(만성적 원인) + 이상원인(산발적 원인)

     - 우연원인 (Chance Cause)   
        . 엄격히 관리된 상태하에서도 발생되는 어느 정도의 불가피한 변동을 주는 원인
        . 작업자의 숙련도 차이, 작업환경의 차이, 식별되지 않을 정도의 원자재 및 생산
          설비 등의 제반 특성의 차이 등의 제거하기 어려운 원인들
        . 거의 대부분 허용범위 내에 있거나, 향후 어느정도 예측도 가능 (확률 예측 가능)

     - 이상원인 (Assignable Cause)
        . 작업자 부주의, 불량자재 사용, 생산설비 이상, 공정 변화, 부적절 교정 등
        . 품질변동을 일으키는 원인들 중 우선 제거해야 할 원인 (확률 예측 불가능)


3. 안정 상태(관리 상태)

  ㅇ 일반적으로, 우연요인에 의해서 만 품질에 변동이 있을 경우
     - 이를 통계적으로 안정된 상태 또는 관리상태 하에 있다고 함

  ㅇ 품질관리도에서,
     - 모든 점이 관리한계선 내에 있고,
     - 산포 점들의 배열에 규칙성(습성)이 없음


4. 품질변동 대처 방식

  ㅇ 이상원인 : 현장에서 즉시 적절한 조처 필요 (현장 조치)

  ㅇ 우연원인 : 생산방식에 대한 근본적인 시스템적 접근으로 변동폭 감소 (시스템적 조치)
     - 공정의 능력 수준 향상을 위해 시스템적인 접근 필요


[관리도,공정능력] 1. 관리도 이란? 2. 품질변동(우연,이상 원인) 3. 관리도 용어 4. 관리도 종류 5. c 관리도,u 관리도 6. 공정능력 7. 공정능력지수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기전자공학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8.   공학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   표준화
    2.   측정/계측
    3.   품질
          1. "품질" 이란?
      1.   품질기초일반
      2.   고객만족,고객가치
      3.   관리도,공정능력
        1.   1. 관리도 이란?
            2. 품질변동(우연,이상 원인)
            3. 관리도 용어
            4. 관리도 종류
            5. c 관리도,u 관리도
            6. 공정능력
            7. 공정능력지수
      4.   신뢰성 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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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품질경영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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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기술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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