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eption Handling   예외 처리

(2019-08-01)

예외

1. 예외 (Exception) 이란?

  ㅇ 특정 상황을 짐작케 하는 오류와는 달리, 예상치 못한 상황에 발생하는 것
     - 정상적인 처리 상태에서 벗어난 비정상 상태
        . 例) 잘 동작하던 서비스가 갑자기 정지하거나, 디스크 부족 현상이 나타나거나,
              미리 정해지지 않는 시간에 발생되는 인터럽트 등
     -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상황 모두 포함

  ㅇ 예외 역할
     - 프로그램 수행 정지와 같은 상황을 알려주고 이를 방지
     - 예외는, 특정 상황 마다 발생하는 오류 메세지와는 달리,
        . 때론, 수행 중단과 함께 노골적인 예외 상황 메세지를 출력하기도 함


2. 예외 처리 (Exception Handling)

  ㅇ 예외 처리 (Exception Handling)
     - 시스템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프로그램의
       실행 도중 발생하는 예외상황을 발생,처리할 수 있는 능력/기능을 말함
        . 예외처리 능력 없는 언어 例) 과거 FORTRAN, PASCAL 등
        . 예외처리 능력 있는 언어 例) 미국방성의 Ada, C++, Java 등
           . Java 경우, 에러가 생겼을 때, 항상 예외를 발생시켜, 예외 처리로 모든 상황 대처 가능
           . PHP 경우, 예외 이외에 추가적으로 더 복잡한 형태의 에러 처리를 하기도 함

  ㅇ 예외 처리기 (Exception Handler)
     - 예외가 탐지되었을 때 실행되는 일종의 서브프로그램문법 例) 
     - 예외 탐지 및 처리 
        . try { 예외 발생 블록 구문 } catch (예외 타입) { 예외 처리 } finally { ... }
           .. try 블록 내 예외 발생시, 즉각 catch 구문을 실행
           .. 따라서, try 블록 내 예외 발생 지점 이후 코드는 실행하지 않게됨
           .. finally 블록은, 예외 처리 여부에 상관없이 항상 실행됨
     - 명시적/의도적으로 예외를 발생시키려면, throw 구문을 사용


[예외,이벤트 처리] 1. 예외 처리 2. 트랩 3. 인터럽트 4. 이벤트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기전자공학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1. 정보기술
    1.   전산기초
    2.   컴퓨터구조
    3.   프로그래밍
          1.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1.   프로그래밍 언어론
            1. 프로그래밍 언어
        1.   구문
        2.   변수
        3.   자료형/데이터형
        4.   부프로그램/함수/프로시저
        5.   예외,이벤트 처리
          1.   1. 예외 처리
              2. 트랩
              3. 인터럽트
              4. 이벤트
      2.   프로그래밍 방법론
      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4.   자료표현코드
      5.   자료구조
      6.   알고리즘
      7.   시스템 소프트웨어
      8.   프로그래밍언어 종류
      9.   프로그래밍 기타일반
    4.   데이터베이스
    5.   소프트웨어 공학
    6.   운영체제
    7.   정보보호/보안
    8.   IT 기타기술
  8.   공업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0.   기술경영

 
        최근수정     요약목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