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메세지 (Message)
ㅇ 전송 및 보관 등을 위한 데이터의 논리적(의미를 갖는) 단위
- 주로, 전송을 위해 부가되는 제어 또는 변조된 신호가 아닌,
실제 정보가 들어있는 신호를 의미
ㅇ 어떤 상태의 변화(이벤트)가 필요할 때 또는 발생했을 때, 이를 알리기 위한 수단
2. 메세지 및 스트림 비교
ㅇ 메세지(message) : 특정 경계를 갖는 데이터의 블럭
ㅇ 스트림(stream) : 경계가 없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데이터 바이트들
3. [디지털 통신] 메세지 (실제 정보 단위, `메세지 신호`라고도 일컬음)
ㅇ 소스알파벳/코드알파벳, 소스워드, 코드워드, 메세지 심볼 등 참조
4. [통신계층] 메세지 (데이터 교환 단위)
ㅇ OSI 참조모델 상의 5 ~ 7 계층에서 주고받는 데이터 단위를 일컬음
- 例) HTTP 메세지, DNS 메세지, ICMP 메세지, BGP 메세지 등
5. [객체지향] 메세지 (동작 호출 도구/수단)
ㅇ 객체지향에서는 모든 동작(operation)은 객체에게 메세지를 전달함으로써 이루어짐
- 이때, 메세지는 객체 간의 통신 및 상호작용의 도구가 됨
ㅇ 따라서, 객체지향에서 메세지란,
- 객체에게 해당하는 메소드(method)를 실행시키라는 신호로써,
- 어떤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일을 시킬 때에는 메세지를 보내게 됨
- 즉, `메세지 전달` -> `메소드 호출 실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