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YNC   Asynchronous, Asynchronous Communication, Asynchronous Serial Communication   비동기, 비동기식, 비동기 직렬 통신

(2015-03-17)
1. 비동기식 전송방식

  ㅇ 송수신측 간에 시간 관계를 유지할 필요가 없는 전송방식


2. 비동기 전송방식에서 동기를 취하는 방식

  ㅇ 수신측이 수신되는 매 바이트 또는 매 프레임 등의 시작점에서 매번 동기를 찾아내게됨
     - 주로 2계층(데이터링크 계층)의 데이터 링크 제어 방식에서 사용됨

  ㅇ 결국, 전송효율이 다소 비효율적이게 됨.  그러나, 구현비용은 적음.


3. 비동기식 전송 및 동기식 전송 차이

  ㅇ 비동기통신  
     - 수신되는 매 바이트 또는 매 프레임 마다 동기 필요
        . 수신기에 굳이 클럭 유지 기능 필요 없음

  ㅇ 동기통신 (Clock-based)
     - 별도 클럭(타이밍) 신호선을 갖거나, 동기 정보가 포함된 수신 신호에서 클럭 추출 등
        . 수신기에서도 추출된 클럭을 어느정도 유지하는 기능 등이 필요함


4. 비동기 직렬 통신 방식(Asynchronous Serial Communication)  ☞ Serial Communication 참조

  ㅇ 하나의 단일 회선에 비트 열(列)을 이루며 순차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
     - 송수신 간에 시간관계 유지 필요 없음
        . 클록/타이밍 신호가 필요 없음
        . 비교적 저속 전송속도 구현
           .. 例 1) RS-232 : 1 대 1 통신
           .. 例 2) RS-422 : 1 대 多 통신
           .. 例 3) RS-485 : 多 대 多 통신


5. 비동기 관련 참고용어

  ㅇ 동기에 대한 기초개념 ☞  Synchronization (동기화) 참조

  ㅇ 비동기적 다중화 관련 ☞  비동기식 다중화, PDH (비동기식디지털계위) 참조

  ㅇ 검파 방식 구분       
     - 반송파 위상을 이용하며, 위상을 동기시키는 구조    ☞ 동기검파 참조
     - 반송파 위상을 이용 않고,주파수 만을 이용하는 구조 ☞ 비동기검파 참조

  ㅇ 카운터 응용 
     - 클록 펄스에 모든 플립플롭이 동시에(병렬로) 동기화되어 동작 ☞ 동기 카운터 참조
     - 동기 클럭과 상관없이, 입력이 변하면 내부 순서에 따라 동작 ☞ 비동기 카운터 참조


[동기 기타일반] 1. 비동기식 2. 비트스터핑 3. 프리엠블 4. GPS 5. NTP 6. IEEE 1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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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동기 기타일반
          1.   1. 비동기식
              2. 비트스터핑
              3. 프리엠블
              4. GPS
              5. NTP
              6. IEEE 1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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