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uctures   구조체, 구조물, 구조체 데이터, C 언어 구조체

(2014-06-01)
1. 개요

  ㅇ [정역학]  구조물
     - 하중을 지지,전달,견디어 내도록 하는 부재들의 조립체
        . 例) 건축물의 골조, 철교 등

  ㅇ [프로그래밍 언어]  구조체 
     - 하나 이상의 다른 데이터형을 가진 변수들의 집합체 
        . 일명 레코드 라고도 함


2.  [ C 언어 / C++ 언어 ]   C 구조체 특징

  ㅇ 구조체명은 변수가 아니라 일종의 데이터형이나, 
     - 변수명의 작성규칙에 따라 작성

  ㅇ 실제 메모리의 할당은,
     - 구조체를 선언할 때가 아닌 구조체 변수선언할 때에 이루어짐

  ㅇ 구조체를 구성하는 요소를 멤버라고 함
     - 구조체 멤버의 예는 변수, 배열, 포인터 또는 다른 구조체 일 수가 있음
        . 한편, C++에서는 함수도 멤버로 가능

  ㅇ 구조체의 확장,
     - 바로 객체지향언어C++에서의 클래스인 셈


3.  [ C 언어 / C++ 언어 ]   C 언어에서 구조체 선언 형식

  ㅇ 구조체 태그(structure tag)를 사용하는 선언
     - 구조체 선언
           struct 구조체태그명 {
              구조체 멤버 1;
              구조체 멤버 2;
              ...;                       
           } ;

  ㅇ 구조체 태그(structure tag)를 사용 않는 선언
     - 구조체 선언
           struct { 
              구조체 멤버 1;
              구조체 멤버 2;
              ...;       
           } 구조체변수 1, 구조체변수 2 ;  // 구조체 선언시 구조체 변수 선언도 가능
  
  ㅇ 구조체 변수 선언
     - struct 구조체태그명 구조체변수; // C 언어
     - 구조체태그명 구조체변수;        // C++ 
 
  ㅇ 구조체 복사/복제
     - 단지 구조체 변수들로 대입문(a = b = c;)에 쓰면 구조체 내 모든 요소들이 복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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