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S   Mean Opinion Score  

(2019-05-10)
1. MOS (Mean Opinion Score)
  
  ㅇ 전화통화 성능평가에 주로 사용되는 통계에 의한 의한 주관적 평가 기법  ☞ 통화품질 참조 


2. MOS 특징

  ㅇ 관련표준 :  ITU-T 권고 P.800 항목에 규정
              (Methods for subjective determination of transmission quality, 1996)

  ㅇ 평가 방법 개요
     - 주관적인 방법을 통하여 음성의 품질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 선별된 여러명(남자,여자)의 음성을 녹음 후,
        . 이를 음성 플레이어를 이용하여 재생시킨 후 이에 대한 품질 평가를 하게 됨
     - 주관적 평가 방법으로써,
        . 대화형 의견 테스트, 청취 의견 테스트, 인터뷰 및 조사 테스트 등의 방법이 있음

  ㅇ 단점
     - 정확성/공정성이 떨어지며, 평가에 시간이 걸리고, 복잡함으로 인해 고비용이 요구됨

  ㅇ 등급구분
     - 5 (Excellent), 4 (Good), 3 (Fair), 2 (Poor), 1 (Bad)


3. 개략적 MOS 수준
 
  ㅇ MOS 4~5   : 고품질, ISDN 호 품질 이상. Toll 품질이라고도 함
  ㅇ MOS 3.5~4 : 중간품질, 32Kbps ADPCM 품질 정도. 자연스러운 통화 수준
  ㅇ MOS 3~3.5 : 대화는 잘 이루어지지만 품질저하 느낄 수 있음
  ㅇ MOS 2.5~3 : 군사품질, 대화 가능하지만 집중할 필요


[통신품질 일반] 1. QoS 2. QoS/NP 3. NP 4. QoE 5. 전송품질 6. 접속품질 7. 통화품질 8. MOS 9. PSQM 10. PESQ 11. R 값 12. 명료도 13. 반향,에코 14. 음량정격 15. 통화당량 16. 평가잡음 17. 목표치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기전자공학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8.   공학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   표준화
    2.   측정/계측
    3.   품질
          1. "품질" 이란?
      1.   품질기초일반
      2.   고객만족,고객가치
      3.   관리도,공정능력
      4.   신뢰성 공학
      5.   통신품질
        1.   통신품질 일반
          1.   1. QoS
              2. QoS/NP
              3. NP
              4. QoE
              5. 전송품질
              6. 접속품질
              7. 통화품질
              8. MOS
              9. PSQM
              10. PESQ
              11. R 값
              12. 명료도
              13. 반향,에코
              14. 음량정격
              15. 통화당량
              16. 평가잡음
              17. 목표치
        2.   품질지표 例
      6.   품질경영 방법론
      7.   QC 기초 도구
      8.   프로젝트 관리
  10.   기술경영

 
        최근수정     요약목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