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Content   컨텐츠, 콘텐츠

(2007-02-03)
1. 컨텐츠 이란?인터넷, 방송 등에서 제공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정보들을 가리키는 용어
  ㅇ 이는 종전에 자본이 기술을 지배하고 활용한다는 상식에서 벗어나 지식(기술,정보)이
    생산되고 소비되며 자본을 지배하는 사회적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용어


2. 산업적 관점

  ㅇ 컨텐츠 산업이란 정보 컨텐츠, 영상 컨텐츠, 교육용 컨텐츠, 게임 컨텐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터넷을 통한 산업화가 가능하다.
  ㅇ 사실상 IP(Information Provider, 정보제공자)가 다루는 모든 정보나 기술 등이
     컨텐츠 관련 산업의 핵을 이룬다.


3. 오프라인 및 온라인 상의 개념 확장인터넷 활성화 이전의 오프라인상의 CD-ROM 타이틀 등도 컨텐츠라고 할 수 있다.
  ㅇ 결국, 컨텐츠는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로, 정적인 형태에서 동적인 형태로,
     단순에서 복합적인 기술(지식)로 나아가고 있다.
  ㅇ 이러한 사실은 방송, 통신, 가전, 컴퓨터, 영화, 출판 등이 융합되고 있는 이 시점
     에 매우 중요한 시사성을 나타낸다.


4. 멀티미디어와 컨텐츠와의 차이점멀티미디어정보매체가 디지털화됨에 따라 모든 전달매체의 디지털식 통합화를
     의미하고,
  ㅇ 컨텐츠란 지식, 정보, 기술 등이 상품화 가능함을 의미한다.


5. 관련법(문화산업진흥기본법)상의 정의

  ㅇ 콘텐츠  
     - 부호,문자,음성,음향영상으로 표현된 모든 종류의 자료 또는 지식 및 이들의
       집합물
  ㅇ 디지털콘텐츠
     - 부호,문자,음성,음향영상 등으로 표현된 모든 종류의 자료 또는 지식 및 이
       들의 집합물로서 그 보존 및 이용에 효용을 높일 수 있도록 전자적인 형태로 제
       작 또는 변환된 것


6. 참고사항

  ㅇ 대표적인 디지털 콘텐츠 : 게임, 영화, 에니메이션, e-Learning 등
  ㅇ 전망  :  휴대성(Mobility), 사실감(Reality),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추구


[전자상거래 일반] 1. 전자상거래(EC) 2. ASP 3. B2B 4. CALS 5. CP 사업자 6. ebXML 7. EDI 8. ISP 9. 부가가치통신망 10. 시스템통합(SI) 11. 원 소스 멀티 유즈 12. 웹 호스팅 13. 컨텐츠 14. 코로케이션 15. 포탈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기전자공학
  6.   통신/네트워킹
        1. 통신 이란?
        2. 신뢰적 통신
    1.   통신이론
    2.   선로/전송
    3.   통신망 일반
    4.   회선교환(PSTN)
    5.   무선/이동통신
    6.   광통신
    7.   인터넷/데이터통신
          1. 데이터통신망
          2. 인터넷
          3. 데이터 네트워크 설계
      1.   데이터 단위
      2.   프로토콜/계층
      3.   데이터 링크
      4.   TCP/IP
      5.   라우팅
      6.   인터넷 QoS
      7.   인터넷 관리
      8.   인터넷 응용
        1.   NetBIOS
        2.   DNS
        3.   가상단말
        4.   FTP
        5.   전자메일
        6.   VoIP
        7.   웹기술
        8.   VPN
        9.   무선인터넷
        10.   전자상거래
          1.   전자상거래 일반
            1.   1. 전자상거래(EC)
                2. ASP
                3. B2B
                4. CALS
                5. CP 사업자
                6. ebXML
                7. EDI
                8. ISP
                9. 부가가치통신망
                10. 시스템통합(SI)
                11. 원 소스 멀티 유즈
                12. 웹 호스팅
                13. 컨텐츠
                14. 코로케이션
                15. 포탈
          2.   전자지불
        11.   개인 컨텐츠
        12.   인터넷 기타 응용
      9.   인터넷 기타
      10.   패킷교환(PSN)
      11.   인터넷 관련 기관
  7.   정보기술(IT)
  8.   공업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0.   기술경영

 
        최근수정     요약목록(시험중)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