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   클래스

(2019-05-21)
1. [객체지향]  클래스 (Class)

  ㅇ 비슷한 특성을 가진 객체들을 그룹화시키는 틀 (객체의 틀,Template)
     - 객체들에 대한 모델링 (객체에 대한 설계도)


2. [객체지향]  클래스에 의한 추상화 

  ㅇ `유사한 객체(Object)들의 집단`에 대한 표현/모델화/추상화
     - 유사한 속성, 공통된 행위, 공통된 관계성, 공통된 의미를 갖음

     * 하나의 클래스에는 여러가지 객체가 보여질 수 있음
        . 例) 나무라는 클래스에서 잣나무, 전나무 등의 객체들이 나타남


3. [객체지향]  클래스에 의한 추상자료형클래스는, 
     - 자료 추상화(Data Abstraction)를 이루는 기초로써,
     - 추상 자료형(Abstract Data Type, ADT)을 구현하기 위한 가장 대표적인 방법 임

  ㅇ 클래스 안에 데이터(속성)와 기능(메소드/함수)들이 함께 들어가고, 서로 긴밀히 묶임
     - 즉, 캡슐화(Encapsulation)됨
     - 이로써, 한 모듈데이터 구조가 다른 부분에 영향을 주지 않음으로써,
        . 프로그램의 각 부분들이 다른 부분에 영향을 주지않고,
        . 독립성을 갖게하는 모듈화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짐


4.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클래스에 의한 프로그래밍클래스
     -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작성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클래스 단위프로그래밍 
     - 유지보수재사용성이 좋게끔, 
        . 연관있는 함수변수들을 모아, 클래스 단위화 함
     - 즉,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작성이란, 
        . 클래스를 하나씩 만들어 추가해가는 과정으로 볼 수 있음

  ㅇ 클래스 내 구성 요소
     - 속성/프로퍼티/필드 (Attribute/Property/Field) 
        . 구별짓는 모양새, 상태 등을 말함
        . 다른 명칭 : 데이터 멤버, 멤버 변수, 클래스 변수, 필드 라고도 불리움

     - 행위/동작/메소드 (Behavior/Method)
        . 어떤 객체클래스가 자신 또는 다른 객체에게 할 수 있는 행동양식
        . 객체에 대한 클래스 동작은 메소드(Method)라는 것을 사용하여 수행함
        . 다른 명칭 : 멤버 함수, 멤버 메소드 라고도 불리움

  ㅇ 클래스 선언 문법
class 클래스명 {
  ... // 프로퍼티 선언
  ... // 메소드 선언
}
클래스 특징 - 동일 클래스에 속한 객체들에 공통점을 줌 . 동일한 동작(같은 일을 수행)을 하며, . 동일한 속성(객체 마다 다른 값)을 갖게 됨 - 클래스 개념의 추가적인 잇점으로, . 추상데이터형 구현 이외에도 상속성다형성 개념도 지원함 5.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인스턴스 비교클래스 : 비슷한 특성을 가진 객체들을 그룹화시키는 틀을 나타내는 추상적인 개념 ㅇ 객체 : 클래스속성에 따라 생성될 수 있는 것 ㅇ 인스턴스 : 클래스로부터 생성 가능한 객체가 실제 값을 갖고 구체적으로 실현된 것


[객체,클래스,인스턴스] 1. 클래스 2. 클래스 멤버 3. 프로퍼티 4. 메소드 5. 객체 6. 인스턴스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기전자공학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1. 정보기술
    1.   전산기초
    2.   컴퓨터구조
    3.   프로그래밍
          1.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1.   프로그래밍 언어론
      2.   프로그래밍 방법론
      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1. 객체지향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3. 메세지
            4. 생성자
            5. 접근 제한 수식자
            6. 추상 클래스
            7. 인터페이스
        1.   객체,클래스,인스턴스
          1.   1. 클래스
              2. 클래스 멤버
              3. 프로퍼티
              4. 메소드
              5. 객체
              6. 인스턴스
        2.   객체지향 원리/특징
        3.   다형태성
        4.   객체지향 모델링
      4.   자료표현코드
      5.   자료구조
      6.   알고리즘
      7.   시스템 소프트웨어
      8.   프로그래밍언어 종류
      9.   프로그래밍 기타일반
    4.   데이터베이스
    5.   소프트웨어 공학
    6.   운영체제
    7.   정보보호/보안
    8.   IT 기타기술
  8.   공업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0.   기술경영

 
        최근수정     요약목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