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CII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정보교환용 미국 표준코드, 아스키코드

(2018-07-16)

Control Character, 제어 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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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 문자   1. 제어 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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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공백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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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SCII 코드

  ㅇ 7 비트 표현 방식으로  27 즉 128개의 문자 조합을 갖음
     - (영어 대소문자 52개 + 숫자 10개 + 특수문자 33개 + 제어문자 33개 = 128개)
        . 95개 인쇄가능문자(32 ~ 126) + 33개 제어문자(0 ~ 31,127) = 128개

  ㅇ 8번째 비트는, 
     - 에러 검출 방식으로 사용되거나,  ☞ 우수 패리티 비트(Even Parity Bit) 참조
     - 때론, 비 영어권에서 문자 표현 확대를 위해 사용하기도 함

 
2. 기능에 따른 문자의 구분

  ㅇ 그래픽 문자 (Graphic/Printable Character) 
     * (0~9, a~z, A~Z, 특수문자 등 정보표현용 문자)
       

  ㅇ 비 그래픽 문자 (Non-graphic/Non-printable Character) 또는 제어 문자 (Control Character)
     * (정보 표현 보다는 화면 제어,장치 제어 등을 위한 문자)
     - 통신 제어 (Communication Control) 또는 전송 제어
        . 통신상의 데이타 전송제어
     - 서식 제어 (Format Effector) 
        . 프린터 또는 화면에 출력되는 문자의 위치를 제어하는 기능
     - 특수 제어 (Special Control)
        . 프린터 제어, 데이타 전송속도의 매칭, 특수 데이타 전송에러의 처리 등의 기능
     - 정보 분리 (Information Conrol)
        . 정보논리적인 부분으로 분리하는 기능이 있으며 통신에서 이 제어 문자는
          통신 제어 역할이 없음
           .. 例) 화일분리, 레코드 분리 등


3. 주요 제어 문자별 특성                                     ☞ 확장열(Escape Sequence) 참조전송 제어 문자
    - SOH (Start of Heading) (1)    : 정보 메세지 헤더의 첫번째 글자로 사용됨
    - STX (Start of Text) (2)       : 본문의 개시 및 정보 메세지 헤더의 종료를 표시
    - ETX (End of Text) (3)         : 본문의 종료를 표시한다
    - EOT (End of Transmission) (4) : 전송의 종료를 표시하며, 데이타 링크를 초기화
    - ENQ (Enquiry) (5)             : 상대국에 데이타링크의 설정 및 응답 요구
    - ACK (Acknowledge) (6)         : 수신한 정보 메세지에 대한 긍정 응답
    - DLE (Data Link Escape) (16)   : 뒤따르는 연속된 글자들의 의미를 바꾸기 위해 사용,
                                      주로 보조적 전송제어기능을 제공
    - NAK (Negative Acknowledge) (21) : 수신한 정보 메세지에 대한 부정 응답
    - SYN (Synchronous Idle) (22)   : 문자를 전송하지 않는 상태에서 동기를 취하거나,
                                      또는 동기를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
    - ETB (End of Transmission Block) (23) : 전송 블럭의 종료를 표시

  ㅇ 포멧 제어 문자  
    - B S (Backspace) (8) : 프린터 헤드나 커서를 한 위치 왼쪽으로(역방향) 이동
    - H T (Horizontal Tabularion) (9) : 프린터 헤드나 커서를 정해진 수 만큼 수평 위치로 전진
       . 수평탭
    - V T (Vertical Tabulation) (11)  : 프린터 헤드나 커서를 수평 위치는 변경시키지 않고,
                                        미리 정해진 수의 줄 만큼 전진
       . 수직탭
    - L F (Line Feed) (10) : 프린터 헤드나 커서를 다음 줄의 같은 글자 위치로 전진 
    - F F (Form Feed) (12) : 프린터 헤드나 커서를 다음 페이지의 같은 위치로 이동
    - C R (Carriage Return) 13) : 프린트 헤드나 커서를 같은 줄의 맨 처음 위치에 이동

  ㅇ 장치 제어 문자
    - DC1 (Device Control 1) (17) : 단말장치에 접속되어 있는 보조장치의 물리적 기능을 제어
    - DC2 (Device Control 2) (18)
    - DC3 (Device Control 3) (19) : 단말장치의 화면내용을 보조 프린터에 인쇄
    - DC4 (Device Control 4) (20) : 단말장치의 키보드가 잠김(lock)되어 이용자가 데이타를 입력
                                    할 수 없도록 하는 데 사용
    * 사실상, 장치 제어 문자의 구현은 장치 제조업자에 달려 있음
       . 例) DC1은 단말장치에 연결된 카세트 레코드ON에 사용하고,
             DC2 카세트 레코드를 OFF 하는데 사용하는 등

  ㅇ 정보 분리 문자
    - FS (File Separator) (28)   : 화일의 경계를 할당
    - GS (Group Separator) (29)  : 레코드 그룹의 경계를 할당
    - RS (Record Separator) (30) : 레코드의 경계를 할당
    - US (Unit Separator) (31)   : 장치의 경계를 할당

  ㅇ 특수 제어 문자
    - NUL (Null) (0) : 전송되는 문자와 문자 사이에 시간공백을 주도록 함
    - BEL (Bell) (7) : 경고
    - SI (Shift In)  : 도형문자 사용 시작을 표시하는 제어문자 로, SO 와 짝을 이루어 사용
    - SO (Shift Out) : 도형문자 사용 종료를 표시하는 제어문자 로, SI와 짝을 이루어 사용
    - CAN (Cancel)   : 선행 데이타가 틀리는 경우를 가르키며, 이를 무시함
    - EM (End of Medium) : 기록부분의 완료를 가르킨다
    - SUB (Substitute Character) : 무효 또는 잘못된 문자를 치환하는 것에 사용
    - ESC (Escape) : 제어기능을 추가하는 경우에 사용
    - SP (Space) : 동작위치를 동일행에서 1 문자만큼 앞으로 진행
    - DEL (Delete) : 주로 종이 테이프 위의 불필요한 부호를 삭제


[제어 문자] 1. 제어 문자 2. 개행문자 3. 공백문자 4. 이스케이프 시퀀스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기전자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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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정보기술(IT)
        1. 정보기술
    1.   전산기초
    2.   컴퓨터구조
    3.   프로그래밍
          1. 프로그램,프로그래밍
      1.   프로그래밍 언어론
      2.   객체지향
      3.   자료구조
      4.   알고리즘
      5.   자료표현(알파벳/코드)
            1. 알파뉴메릭 코드
            2. ASCII 코드
            3. KSC5601 한글완성형코드표준
            4. 유니코드
            5. 확장 유닉스 코드(EUC)
            6. 문자 셋
            7. MSB,LSB
            8. Big-endian,Little-endian
        1.   제어 문자
          1.   1. 제어 문자
              2. 개행문자
              3. 공백문자
              4. 이스케이프 시퀀스
      6.   시스템 소프트웨어
      7.   프로그래밍언어 종류
      8.   프로그래밍 기타일반
    4.   데이터베이스
    5.   소프트웨어 공학
    6.   운영체제
    7.   정보보호/보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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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기술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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