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Chain   가치사슬

(2015-01-20)
1. 가치사슬 (Value Chain)

  ㅇ 기업이 고객에게 가치(Value)를 전달하기 위해 수행하는 주요 활동들을
     - 주활동(Primary Activities)과 지원활동(Support Activities)로 나누어 정리한
       기업가치 분석 모델

  ㅇ 용어 출현
     - 미국 하버드 대학의 마이클 포터 교수의 저서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


2. 가치사슬 의미

  ㅇ 조직내부에 국한되는 물류관리에서, 조직의 경계를 넘어서는 공급사슬도 뛰어넘어,
     공급자와 고객에 이르는 모든 관련 당사자의 활동을 포함하는 전과정을 지칭

  ㅇ 주활동, 지원활동
     - 주활동   : 제품의 생산, 운송, 판매 등과 같은 현장업무활동을 의미
     - 지원활동 : 기술개발, 인사, 재무, 기획, MIS 등을 의미


3. 가치사슬 분석

  ㅇ 가치사슬 분석을 통해,
     - 기업이  원가 우위 또는 차별적 우위를 보이는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파악함으로써
       경쟁우위의 원천을 찾아볼 수 있음
     - 즉, 기업에 가져다주는 가치를 최대화하기 위한 영역을 결정하는데 이용

  ㅇ 가치사슬 분석 4단계
     - 전략적 비즈니스 영역의 정의
     - 핵심 활동(주활동)의 발견
     - 제품/서비스의 정의
     - 각 활동에 대한 가치판단

  ㅇ 가치 사슬 분석 모델의 적용범위
     -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함에 있어서,
        . 부가가치 창출에 직접,간접으로 관련된 일련의 활동, 기능, 활동들의 집합(프로세스)
          의 연계를 말하며,
        . 특히 제조업을 중심으로 모델을 제시했지만 서비스 분야에도 적용이 가능


[경영기타일반] 1. ARPU(가입자 1인당 매출액) 2. CAPEX(자본투자) 3. OPEX(운용비용) 4. FPU(기능성과단위) 5. MOU(평균통화시간) 6. OPM(업무처리절차) 7. PPM(제품포트폴리오관리) 8. PVA(사원가치) 9. RPU(권역성과단위) 10. TCO(총소유비용) 11. TFT,CFT 12. 가치사슬 13. 블루오션 14. 핵심역량 15. M&A(인수합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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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1. ARPU(가입자 1인당 매출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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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OPEX(운용비용)
              4. FPU(기능성과단위)
              5. MOU(평균통화시간)
              6. OPM(업무처리절차)
              7. PPM(제품포트폴리오관리)
              8. PVA(사원가치)
              9. RPU(권역성과단위)
              10. TCO(총소유비용)
              11. TFT,CFT
              12. 가치사슬
              13. 블루오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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