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ker, Loader   링커, 로더

(2018-05-29)

Linking, 링킹, Object File, 오브젝트 파일

1. 링커(Linker) 및 로더 (Loader)어셈블러에 의해 기계어로 번역된 오브젝트 파일이 바로 실행 파일이 되는 것이 아니고,  
     - 링커 및 로더가, 실행 파일을 생성하게 됨

  ㅇ 주요 역할들
     - 주 기억장치의 할당(확보)
     - 연결(Linking)
     - 재배치(Relocation)
     - 프로그램 연결 적재(Loading)

  ※ [참고용어]
     - 오브젝트 파일 (Object File)
        . 모듈별로 개발되어 컴파일된 것
     - 오브젝트 라이브러리 파일 (Object Library File)
        . 모듈오브젝트 파일들을 합쳐서 1개의 라이브러리 파일로 만든 것
     - 링크/링킹 (Linking)
        . 오브젝트 파일을 최종 사용 가능하게 변환하는 것
           .. 한편, 링크 시에, 덩치큰 라이브러리를 지정하는 것 만으로도,
           .. 자동으로 필요한 오브젝트 화일들을 선택적으로 꺼내어 결합하는 것이 가능


2. 링커 (linker)

  ㅇ 링커의 역할
     - 여러 파일을 합쳐서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만드는 것
     - 오브젝트 파일라이브러리 파일에 대한 링킹(Linking)

  ㅇ 링커의 입력
     - 링커에 입력이 되는 파일이, 중간 화일컴파일오브젝트 파일3. 로더 (loader)

  ㅇ 재배치 가능한 기계어 프로그램을 입력으로하여,
     - 절대 주소를 갖는 동등프로그램을 생성 (연결 적재)

  ㅇ 동적 로드/로더 (Dynamic Load)
     - 링크 전체가 실행 시점에 사용되는 방식


[컴파일러] 1. 컴파일 2. 전처리 3. 링커,로더 4. 형식 언어 5. 유한상태 머신 6. 어휘/구문/의미 분석 7. BNF,EBNF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기전자공학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1. 정보기술
    1.   전산기초
    2.   컴퓨터구조
    3.   프로그래밍
          1.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1.   프로그래밍 언어론
      2.   프로그래밍 방법론
      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4.   자료표현코드
      5.   자료구조
      6.   알고리즘
      7.   시스템 소프트웨어
        1.   번역/번역기
        2.   컴파일러
          1.   1. 컴파일
              2. 전처리
              3. 링커,로더
              4. 형식 언어
              5. 유한상태 머신
              6. 어휘/구문/의미 분석
              7. BNF,EBNF
        3.   정규표현식
        4.   (기타)
      8.   프로그래밍언어 종류
      9.   프로그래밍 기타일반
    4.   데이터베이스
    5.   소프트웨어 공학
    6.   운영체제
    7.   정보보호/보안
    8.   IT 기타기술
  8.   공학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0.   기술경영

 
        최근수정     요약목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