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M   Quality Management   품질경영, 품질경영 방법론

(2014-04-26)
1. 품질 경영

  ㅇ 최고경영자의 품질방침에 따른 고객만족을 위한 전사적 활동

  ㅇ QM = QP + QC + QA + QI
     - 품질과 관련된 지휘방침 및 관리형태
        .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의 수립, 품질기획(Quality Planning)
        . 품질관리(Quality Control)
        . 품질보증(Quality Assurance), 
        . 품질개선(Quality Improvement) 등을 포함
   
  ※ ISO 9000 : 2000 참조


2. 품질경영 방법론 진화QC(품질관리) → SQCTQCTQM식스시그마


[품질경영 방법론] 1. 품질경영 방법론 2. 통계적 품질관리 3. 전사적 품질경영 4. 종합적 품질관리 5. 말콤볼드리지 품질대상
[식스시그마]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기전자공학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8.   공학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   표준화
    2.   측정/계측
    3.   품질
          1. "품질" 이란?
      1.   품질기초일반
      2.   고객만족,고객가치
      3.   관리도,공정능력
      4.   신뢰성 공학
      5.   통신품질
      6.   품질경영 방법론
            1. 품질경영 방법론
            2. 통계적 품질관리
            3. 전사적 품질경영
            4. 종합적 품질관리
            5. 말콤볼드리지 품질대상
        1.   식스시그마
      7.   QC 기초 도구
      8.   프로젝트 관리
  10.   기술경영

 
        최근수정     요약목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