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컴퓨터

(2019-07-23)
1. 컴퓨터 (Computer)

  ㅇ 계산 기계, 정보처리 기기
     
  ㅇ 기본 구성 
     -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시스템 소프트웨어,응용 소프트웨어 등)

  ㅇ 구조적 특징 (하드웨어)
     - 구성 요소 : CPU, 기억장치, I/O 요소 등
        . 필수 장치 : CPU, 주기억장치(메모리)
           .. 모든 컴퓨터(소형,대형,슈퍼 컴퓨터 등)에 필수적이고, 그 중심 역할을 함
        . 주변 장치 : 입출력장치, 보조기억장치 등
           .. 例) 보조기억장치(하드 디스크 등), 그래픽 카드/모니터, 프린터, 키보드, 마우스 등
        . 제어기 : 컴퓨터 본체와 개별 주변장치와의 중개/제어 역할
           .. 例) 호환성/표준화 요구에 따라, USB,HDMI표준화된 단일 제어기에 의해,
                  다수 유사 주변장치들을 연결 가능케 함
     - 연결 구조 : 메인보드버스 구조

  ㅇ 기능적 특징 (소프트웨어)
     - 입력,저장,처리하는 정보의 종류 : 2개
        . `프로그램(코드)` 및 `데이터`
           .. 실제로는 둘다 2진수로써, 기억장치 입장에서는 이 둘을 구분 못함

     - 기본적인 기능 : 프로그램의 실행
        . 수치적/논리적 데이터의 저장, 처리 능력이 좋음


2. 컴퓨터 역사 및 폰 노이만 모델

  ※ 현대적 컴퓨터의 최초 등장 : 1946년 에니악(ENIAC)
     - 설계자 : 존 폰 노이만(John Von Neumann)
     - 진공관을 이용한 최초의 컴퓨터
     - 단, 초창기 당시에는, 논리 연산 등을 일일이 배선판 연결선을 바꾸어주어야 하는,
     - 외부 프로그램 방식(Externally Stored Program) 임

  ※ 한편, 현대 컴퓨터는, 축적 프로그램 방식 (Stored Program) 임
     - 일명, 존 폰 노이만(John Von Neumann) 방식 이라고 함
     - 수행할 기능을 정의하고, 그 기능 수행에 필요한 명령어들을, 내부 기억 장치에 저장하고,
     - 이를 순서대로 하나씩 가져다가 실행하는 방식 임


[컴퓨터구조] 1. 컴퓨터 2. 컴퓨터 구조
[중앙처리장치] [기억장치] [버스구조] [대용량 저장장치] [I/O 장치 (주변장치)] [병렬처리]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기전자공학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1. 정보기술
    1.   전산기초
    2.   컴퓨터구조
          1. 컴퓨터
          2. 컴퓨터 구조
      1.   중앙처리장치
      2.   기억장치
      3.   버스구조
      4.   대용량 저장장치
      5.   I/O 장치 (주변장치)
      6.   병렬처리
    3.   프로그래밍
    4.   데이터베이스
    5.   소프트웨어 공학
    6.   운영체제
    7.   정보보호/보안
    8.   IT 기타기술
  8.   공업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0.   기술경영

 
        최근수정     요약목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