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주요 용어

(2017-10-27)

Matte, 매트, Digital Compositing, 디지털 합성

1. 그래픽 주요 용어

  ㅇ 소실점 (Vanishing Point)
     - 원근 투영에서 평행선이 멀리서 만나게 보이는 점
       투영면 (Projective Plane, View Plane)
     - 물체 영상이 맺히는 면
        . 관찰자 눈에 놓여있지 않은 평면으로 방사하는 선(Radial Line)을 대응시킨 평면

  ㅇ 시점 (View Point)
     - 물체를 바라보는 위치(눈,카메라의 위치, Camera Position)

  ㅇ 투영 (Projection)
     - 3차원 물체를 2차원 평면으로 사상함

  ㅇ 방사면 (Radial Plane)
     - 관찰자 눈을 원점으로하는 평면

  ㅇ OpenGL
     - 다양한 그래픽스 기능을 라이브러리 형태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산업계 실질 표준)
        . 픽셀 단위가 아닌 객체 단위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저수준의 그래픽소프트웨어
        . 그래픽스 하드웨어 및 운영체제에 독립적인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 SGI,DEC,IBM,Microsoft社 등이 OpenGL ARB 라는 공식기구 결성
        . 1992년 1.0, 1995년 1.1, 2004년 2.0, 2008년 3.0, 2010년 4.0, 2014년 4.5 발표 
     - 그래픽스 하드웨어 발전에 맞추어 지속 발전 진화하는 API

  ㅇ Matte (매트)
     -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기위해 2 이상을 겹쳐 합성시키는 블록 형태 요소
     - 디지털 이미지 상에서는 특정 영역을 투명도 맵 형태로 표현해주는 정보를 갖게됨

  ㅇ Digital Compositing (디지털 합성)
     - 서로다른 다양한 소스들을 마치 동일한 장소/시간/조명 하에 촬영된 것 처럼 합쳐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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