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face   인터페이스

(2019-04-29)

Interface, 인터페이스

Top > [기술공통]
[기초과학]
[진동/파동]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전기전자공학]
[통신/네트워킹]
[정보기술(IT)]
[공업일반(기계,재료등)]
[표준/계측/품질]
[기술경영]
정보기술(IT) >   1. 정보기술
[전산기초]
[컴퓨터구조]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공학]
[운영체제]
[정보보호/보안]
[IT 기타기술]
프로그래밍 >   1.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2. 프로그래밍 기법
[프로그래밍 언어론]
[구조적 프로그래밍]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자료표현코드]
[자료구조]
[알고리즘]
[시스템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언어 종류]
[프로그래밍 기타일반]
프로그래밍언어 종류 >   1. 프로그래밍 언어
[C]
[C++]
[자바(Java)]
[자바스크립트]
[PHP]
[파이썬]
[(기타 언어)]
자바(Java) >   1. Java 언어
  2. 자바 기초 문법
  3. 자바 변수,자료형
  4. 자바 관련 용어
  5. 자바 클래스
  6. 자바 메소드
[자바 개발 환경]
[자바 라이브러리/패키지]
[자바 언어 기타]
자바 언어 기타   1. JSP
  2. JVM
  3. 가비지 컬렉션
  4. 랩퍼 클래스
  5. 바이트 코드
  6. 서블릿
  7. 애플릿
  8. 인터페이스
  9. 자바빈즈
  10. 추상 윈도우 툴킷

Top > [기술공통]
[기초과학]
[진동/파동]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전기전자공학]
[통신/네트워킹]
[정보기술(IT)]
[공업일반(기계,재료등)]
[표준/계측/품질]
[기술경영]
정보기술(IT) >   1. 정보기술
[전산기초]
[컴퓨터구조]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공학]
[운영체제]
[정보보호/보안]
[IT 기타기술]
프로그래밍 >   1.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2. 프로그래밍 기법
[프로그래밍 언어론]
[구조적 프로그래밍]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자료표현코드]
[자료구조]
[알고리즘]
[시스템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언어 종류]
[프로그래밍 기타일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1. 객체지향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3. 메세지
  4. 생성자
  5. 접근 제한 수식자
  6. 추상 클래스
  7. 인터페이스
[객체,클래스,인스턴스]
[객체지향 원리/특징]
[다형태성]
[객체지향 모델링]

1. 인터페이스 이란?

  ㅇ 대상에 어떤 속성메소드들이 존재하는지 명세 만 해놓고,
     실제 구현은 각 구현체에서 다르게 구현할 수 있게 약속하여 둔 것


2. [객체지향언어]  인터페이스

  ㅇ 서로 다른 성격의 클래스들이, 
     - 공통으로 사용할 만한 메소드를 정의하는데에 유용한 도구

  ㅇ 다형태성을 구현하는 방법 중 하나
     - (다형태성 : 프로그램문맥에 따라 여러 다른 형태나 동작을 할 수 있는 능력)


3. [객체지향언어]  인터페이스 특징인터페이스는, 기능 스펙을 모아 명세해놓기 만 한 것 임
     - 즉, 인터페이스는 실제 객체가 아니며, 
     - 단순히 기능 스펙을 모아 명세해놓기 만 한 것임

  ㅇ 일종의 클래스 템플릿 임
     - 인터페이스클래스를 위한 일종의 템플릿이라고도 할 수 있음
     - 비록 클래스 처럼 정의되지만, 메소드를 직접 처리하거나, 객체(인스턴스)를 만들 수 없음


4. [객체지향언어]  인터페이스 용도 및 사용인터페이스의 용도
     - 공통적인 기능 선언
        . 주로, 인터페이스 내부에 공통기능을 선언 만하고, 
        . 하위 클래스에서 그 인터페이스 내부에 선언메소드들을 세부적으로 구현
     - 즉, 다른 클래스 간에 공통적인 기능을 정의할 때, 인터페이스를 사용함

  ㅇ 인터페이스의 사용
     - 같은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클래스들은,
        . 그 인터페이스에서 제공하는 메소드들을 공통으로 쓸 수 있음
     - 결국, 그 인터페이스에서 정한대로,
        . 같은 인자 형식, 같은 리턴형, 같은 메소드 이름까지도 똑같은 것을 사용할 수 있음


5. [객체지향언어]  인터페이스추상클래스의 차이인터페이스  : 다중 상속을 지원, 오직 메소드선언 만 있을 수 있음
  ㅇ 추상 클래스 : 단일 상속만 가능, 메소드의 부분적인 구현이 가능


[자바 언어 기타] 1. JSP 2. JVM 3. 가비지 컬렉션 4. 랩퍼 클래스 5. 바이트 코드 6. 서블릿 7. 애플릿 8. 인터페이스 9. 자바빈즈 10. 추상 윈도우 툴킷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기전자공학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1. 정보기술
    1.   전산기초
    2.   컴퓨터구조
    3.   프로그래밍
          1.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2. 프로그래밍 기법
      1.   프로그래밍 언어론
      2.   구조적 프로그래밍
      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4.   자료표현코드
      5.   자료구조
      6.   알고리즘
      7.   시스템 소프트웨어
      8.   프로그래밍언어 종류
            1. 프로그래밍 언어
        1.   C
        2.   C++
        3.   자바(Java)
              1. Java 언어
              2. 자바 기초 문법
              3. 자바 변수,자료형
              4. 자바 관련 용어
              5. 자바 클래스
              6. 자바 메소드
          1.   자바 개발 환경
          2.   자바 라이브러리/패키지
          3.   자바 언어 기타
            1.   1. JSP
                2. JVM
                3. 가비지 컬렉션
                4. 랩퍼 클래스
                5. 바이트 코드
                6. 서블릿
                7. 애플릿
                8. 인터페이스
                9. 자바빈즈
                10. 추상 윈도우 툴킷
        4.   자바스크립트
        5.   PHP
        6.   파이썬
        7.   (기타 언어)
      9.   프로그래밍 기타일반
    4.   데이터베이스
    5.   소프트웨어 공학
    6.   운영체제
    7.   정보보호/보안
    8.   IT 기타기술
  8.   공업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0.   기술경영

 
        최근수정     요약목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