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ket   소켓

(2018-06-28)
Top > [기술공통]
[기초과학]
[진동/파동]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전기전자공학]
[통신/네트워킹]
[정보기술(IT)]
[공업일반(기계,재료등)]
[표준/계측/품질]
[기술경영]
통신/네트워킹 >   1. 통신 이란?
  2. 신뢰적 통신
[통신이론]
[선로/전송]
[통신망 일반]
[회선교환(PSTN)]
[무선/이동통신]
[광통신]
[인터넷/데이터통신]
인터넷/데이터통신 >   1. 데이터통신망
  2. 인터넷
  3. 데이터 네트워크 설계
[데이터 단위]
[프로토콜/계층]
[데이터 링크]
[TCP/IP]
[라우팅]
[인터넷 QoS]
[인터넷 관리]
[인터넷 응용]
[인터넷 기타]
[패킷교환(PSN)]
[인터넷 관련 기관]
TCP/IP >   1. TCP/IP 이란?
[IP 계층]
[전송계층(UDP,TCP,SCTP,포트번호)]
[DHCP]
[TCP/IP 유틸리티]
[TCP/IP 기타일반]
전송계층(UDP,TCP,SCTP,포트번호) >   1. 전송 계층
[포트번호(프로세스식별)]
[TCP]
[UDP,SCTP,MPTCP]
포트번호(프로세스식별) >   1. 포트 번호
  2. Well Known Port
[소켓]
소켓   1. 소켓
  2. 소켓 구조
  3. 소켓 인터페이스
  4. 소켓 주소
  5. 윈속(WinSock)

Top > [기술공통]
[기초과학]
[진동/파동]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전기전자공학]
[통신/네트워킹]
[정보기술(IT)]
[공업일반(기계,재료등)]
[표준/계측/품질]
[기술경영]
정보기술(IT) >   1. 정보기술
[전산기초]
[컴퓨터구조]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공학]
[운영체제]
[정보보호/보안]
[IT 기타기술]
운영체제 > [운영체제(일반)]
[프로세스]
[윈도우즈]
[UNIX (LINUX)]
UNIX (LINUX) > [UNIX 일반]
[UNIX 프로세스]
[메모리 관리]
[IPC]
[UNIX 장치]
[UNIX 파일시스템]
[UNIX 유틸리티]
IPC   1. IPC(프로세스간 통신)
  2. 세마포어
  3. 공유 메모리
  4. 파이프
  5. Named Pipe
  6. 소켓

1. 소켓 (Socket)UNIX 등의 운영체제에서 원격 및 동일 호스트프로세스프로세스 통신(IPC) 기능을
     범용화하여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추상적포트


2. 소켓의 출현 및 확산BSD 계열의 UNIX 시스템에서부터 시작됨
     - 프로세스간 통신(IPC)에 공통적인 연결 방법을 제공하고,
     - 복잡한 네트워크 프로토콜들을 단순하게 사용하는 Socket 이라는 메커니즘을 개발함

  ㅇ 오늘날에는 BSD 계열 UNIX 이외에도 소켓 기능이 기본적으로 실장되어 있음
     - 소켓은 통신 관련 어느 표준화 기구에서도 표준화 노력이 없었으나,
     - 산업계에서는 사실상의 표준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음
     - 심지어 MS社의 윈도우즈에서도 이를 활용하고 있음  ☞ Winsock 참조


3. 소켓 인터페이스 특징소켓 인터페이스 그 자체는  TCP/IP 표준이 아님

  ㅇ 소켓 API운영체제에서 제공됨
     - 응용 프로그램통신 프로토콜들과의 인터페이스(API)를 위함

  ㅇ 소켓은 기본적으로 네트워킹을 위한 I/O (입출력)     ☞ 아래 5.항 및 파일 I/O 참조

  ㅇ 기본적으로 소켓은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에 기초함

  ㅇ 소켓은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매우 유용한 도구역할을 함

  ㅇ 특정 운영체제프로그램 언어에 의존적으로 동작함


4. 소켓의 구조, 호출, 주소

  ※ ☞ 소켓 구조, 소켓 호출, 소켓 주소 참조


5. 소켓 I/O 및 화일 I/O 비교UNIX 에서는 기존 I/O 방식과 네트워크 I/O 방식이 비슷하면서도 약간 다르게 취급

  ㅇ 기존 I/O 방식     : 화일, 장치, 파이프
     - 어떠한 입출력이라도 기본적으로 표준 화일식별자를 사용하여 입출력을 수행

  ㅇ 네트워크 I/O 방식 : 소켓
     - 소켓의 생성
        . 일반적인 표준 화일과 관련된 시스템 호출을 사용하지 않고,
        . 자체 소켓 시스템 호출(BSD)을 사용하게 됨 
     - 일단 생성된 소켓은, 소켓 식별자로 구분되며, 
        . 이때부터 소켓,파일 간에 구분 없이, 파일 식별자에 의해서도 해당 소켓에 접근 가능함
        . 저수준 입출력 함수들(read,write,close; open은 제외)에 의해,
        . 마치 파일 처럼 소켓에 접근 가능
     - 소켓은 양방향성(bi-directional)의 특징을 갖음


6. 통신계층 상의 소켓 의미

  ㅇ 양방향(two-way) 통신 경로 상의 양끝점(End Point)
     - 서비스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둔 개념
     - OSISAP(Service Access Point)와 비슷

  ㅇ 응용 프로세스전송계층 프로토콜 간의 인터페이스 또는 전달하려는 메세지에 대한 출입구


7. `프로세스` 및 `TCP 프로토콜` 간의 소켓 연결 例클라이언트 측의 프로세스는 소켓을 생성할 때,
     - 서버 측의 IP 주소,포트번호 (소켓 주소)를 명시하고, TCP 연결 요청을 함

  ㅇ 서버 프로세스는 그 응답으로 서버용 소켓을 생성하며,
     - 양 소켓 간에는 TCP 연결 회선이 확립됨


[소켓] 1. 소켓 2. 소켓 구조 3. 소켓 인터페이스 4. 소켓 주소 5. 윈속(WinSock)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기전자공학
  6.   통신/네트워킹
        1. 통신 이란?
        2. 신뢰적 통신
    1.   통신이론
    2.   선로/전송
    3.   통신망 일반
    4.   회선교환(PSTN)
    5.   무선/이동통신
    6.   광통신
    7.   인터넷/데이터통신
          1. 데이터통신망
          2. 인터넷
          3. 데이터 네트워크 설계
      1.   데이터 단위
      2.   프로토콜/계층
      3.   데이터 링크
      4.   TCP/IP
            1. TCP/IP 이란?
        1.   IP 계층
        2.   전송계층(UDP,TCP,SCTP,포트번호)
              1. 전송 계층
          1.   포트번호(프로세스식별)
                1. 포트 번호
                2. Well Known Port
            1.   소켓
              1.   1. 소켓
                  2. 소켓 구조
                  3. 소켓 인터페이스
                  4. 소켓 주소
                  5. 윈속(WinSock)
          2.   TCP
          3.   UDP,SCTP,MPTCP
        3.   DHCP
        4.   TCP/IP 유틸리티
        5.   TCP/IP 기타일반
      5.   라우팅
      6.   인터넷 QoS
      7.   인터넷 관리
      8.   인터넷 응용
      9.   인터넷 기타
      10.   패킷교환(PSN)
      11.   인터넷 관련 기관
  7.   정보기술(IT)
  8.   공업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0.   기술경영

 
        최근수정     요약목록(시험중)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