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rce Coding, Source Encoding   소스 부호화, 소스 코딩, 원천 부호화, 신호원 부호화, 정보원 부호화

(2018-02-25)

원천 코딩, 무손실 압축 부호화, 무손실 부호화, 손실 압축 부호화, 손실 부호화

1. 소스 부호화정보원(Information Source)을 디지털 형식으로 `변환`,`압축`하는 과정

  ※ 소스의 효율성을 높이기위해 `평균코드길이(Average Code Length)의 최소화` 지향 
   

2. 소스 부호화의 목적

  ㅇ 디지털화 및 압축
     - 아날로그 신호원으로부터 A/D 변환(표본화,양자화 등)을 수행하고, [디지털화]
     - 잉여정보를 제거 [압축]

  ㅇ 평균코드길이(Average Code Length)의 최소화를 지향 -> (소스코딩의 효율화)
     - 가장 적은 수의 비트로 원래의 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 궁극적으로 전송,저장의 효율을 향상시키게됨
     - 평균코드길이가 짧을수록 효율적임 -> (그 시스템엔트로피까지) 
        . 소스코딩에 의한 평균코드길이는 그 소스알파벳이 갖는 엔트로피 보다 작을 수
          없음
        . 소스 알파벳이 갖는 엔트로피는 이의 하한을 제공함
     - 例) 평균코드길이를 짧게 한 코드 -> Huffman Code
3. 소스 부호화의 분류

  ㅇ 원천 정보 형태에 따라      
     - 영상 부호화    : JPEG, MPEG 등
     - 오디오 부호화  : 파원부호화(보코딩), 음성 파형부호화(PCM,DM) 등

  ㅇ 코드 길이가 일정한가에 따라
     - 고정 길이 부호화(FLC) : ASCII 부호 등
     - 가변 길이 부호화(VLC) : 모스 부호 등

  ㅇ 소스 모델 존재 여부에 따른 구분
     - 음원 부호화 : 소스 모델 가정함
     - 파향 부호화지각 부호화 : 소스 모델 없음

  ㅇ 원 데이터 손실 여부에 따라
     - 무손실 압축 부호화 (Lossless) 
        . RLC 부호화, 가변장 부호화(호프만 부호화,산술 부호화,LZW 부호화 등)
     - 손실 압축 부호화 (Lossy)
        . 시청각 측면에서 일부 오차를 허용하는 방식


[부호화] 1. 부호화/엔코딩 이란? 2. 소스 부호화 3. 채널 부호화 4. 예측 부호화 5. 지각 부호화 6. 복호화 7. 부호화율 8. 코덱 9. 압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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