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media   멀티미디어

(2019-04-19)

1. 멀티 미디어

  ㅇ 멀티미디어의 탄생
     - 완전한 백지의 상태에서 새롭게 멀티미디어 산업이 탄생된 것이 아니라, 
     - 현재의  컴퓨터,이동통신,AV,가전 등이  `디지털화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생된
       것이라 할 수 있음
     - 결과적으로, 지금까지의 상이한 분야들이 통합되어 나타나는 것이 바로 멀티미디어임

  ㅇ 멀티미디어가 추구하는 이상적인 환경
     - 지금까지  전화,PC,영화,TV,신문 등에 따로따로 존재하던 개별적인 미디어들을
       단일한 통로로 검색,활용할 수 있도록 통합하자는 것

  ㅇ 멀티미디어 특징
     - 디지털화
     - 통합된 정보 제공
     - 상호 작용(인터랙션) 지원

  ㅇ 최초 용어사용
     - 애플컴퓨터사의 스티브 잡스에 의한 것으로 알려짐


2. 멀티미디어 서비스

  ㅇ 일반적 정의 
    - 상호교환되는 정보가 1 이상의 정보타입(영상,데이타,음성,그래픽 등)이 혼합된 서비스

  ㅇ 주요 응용분야
    - 멀티미디어 회의, 비디오 폰, 화상회의, 비디오감시, 원격학습, 원격진료 등


3. 멀티미디어 통신(네트워킹) 

  ㅇ 멀티미디어 통신의 특징
     - 통상 지연(Delay)에는 민감하게되나,
     - 패킷손실(Packet Loss) 등에는 덜민감      ☞ QoS(서비스품질) 참조

  ㅇ 멀티미디어 변환
     - 아날로그 음성과 디지털 음성 간 변환,
     - 부호화된 미디어의 이종(異種) 방식 간 변환 등

     * 미디어 변환 처리 장치  ☞  미디어 게이트웨이 (Media Gateway)

  ㅇ 멀티미디어 압축데이터 압축 (Data Compression)

  ㅇ 멀티미디어 수송,제어,세션설정 프로토콜
     - 물리정보의 빠른 흐름 및 제어         : RTP(빠른 수송) / RTSP(수송 제어) 
     - 논리세션정보 흐름 제어(스트리밍) : RTSP(스트리밍 재생 제어)
     - 세션 설정,변경,종료 프로토콜            : SIP

  ㅇ 즉시 재생 가능 멀티미디어                   : 스트리밍 미디어
     - 전체 다운로드 전에 실행 가능 미디어


4. 멀티미디어 관련 기술에 대한 주요 표준화 기구ISO/IEC JTC1
    - SG18 : 문서처리와 그와 관련된 통신
    - SG24 : 컴퓨터 그래픽스와 화상처리
    - SG29 : 화상, 음성, 멀티미디어 및 하이퍼미디어 정보코딩
      . WG1 : 정지화상코딩 (JPEG)
      . WG11 : 동화상 및 음성 코딩 (MPEG)
      . WG12 : 멀티미디어, 하이퍼미디어 정보코딩 (MHEG)
  ㅇ MMCF 
    - 데스크탑 비디오 회의, 멀티미디어 메세지와 메일, 멀티미디어 정보서비스
  ㅇ DAVIC
    - VOD, 멀티미디어 서비스, MPEG 응용
  ㅇ AVMMS (ITU-T JCG)
    - 멀티미디어 데스크탑 공동작업, 멀티미디어 회의, 멀티미디어 메세지, 멀티미디
      어 정보서비스

멀티미디어
   1. 멀티미디어   2. 미디어  


Copyrightⓒ written by 차재복 (Cha Jae Bok)               기술용어해설 후원
"본 웹사이트 내 모든 저작물은 원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사용(상업화포함)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