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항공 항법 구분
ㅇ 지문항법/지물항법/대지항법 (Pilotage)
- 비행사가 육안으로 지형을 관찰하여 기준을 잡는 항법
ㅇ 추측항법 (Dead Reckoning)
- 비행 전 목적지까지 비행 경로 정보를 산출하여 이를 바탕으로 한 항법
ㅇ 전파항법/무선항법 (Radio Navigation)
- 지상 전파장비와 연계해 수신된 신호로 위치를 산출
ㅇ 관성항법 (Inertial Navigation)
- 비행체의 가속도를 감지하여 비행거리를 산출
. 例) INS(Inertial Navigation System)
.. 자이로스코프 기반의 속도,방향 정보 활용
.. 자이로스코프에서 가속도를 구해 적분해 속도를 구하고,
속도를 적분하여 이동한 거리를 구함
- 출발점,도착점,비행시간 외에 어떠한 외부 정보도 필요치 않는 항법
. 자체적으로 만드는 회전,가속도로부터 속도,위치,방향 등을 계산해냄
ㅇ 위성항법 (Satellite Navigation)
- GPS 활용
2. 항공 전파 항법
ㅇ 단거리 비행
- NDB/ADF (Non Directional Radio Beacon / Automatic Direction Finder)
. 1937년부터 사용된 오래된 전파 항법
. 160 ~ 415 kHz (LF,MF 대역)
.. (국내 주파수분배 : 고정 항공무선항행 업무 160~200 kHz)
. 일종의 전파 등대
. 전파통달거리 : 20 ~ 330 km
- VOR/DME (VHF Omnidirectional Radio Range / Distance Measuring Equipment)
- TACAN (Tactical Air Navigation) : 군용
ㅇ 장거리 비행
- LORAN (Long Range Navigation)
ㅇ 착륙 비행
- ILS (Instrument Landing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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