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lity   품질

(2013-08-20)
1. 품질(Quality) 이란?

  ㅇ 일반적으로, 
     - `사용의 적합성(Fitness for use)` 
     - `요구조건에의 일치성(Conformance to requirement)` 으로 설명하고 있음 

  ㅇ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품/서비스에 대한 `유용성`을 나타냄


2. 품질에 대한 여러 정의ISO(국제표준화기구)
     - 어떤 실체가 지니고 있는 명시적이고 묵시적인 요구를 만족시키는 능력에 관계
       되는 특성의 전체
  ㅇ 한국공업규격(KS A3001)
     -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품질의 제품을 경제적으로 만들어 내기 위한 모든 수단의
       체계
  ㅇ J.M.Juran
     - 품질의 표준을 설정하고 이것에 도달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수단의체계
       (사용에 대한 적합성) (Fitness to Use)
  ㅇ Crosby (Zero Defects, 무결점 운동 창시자)
     - 고객요구 또는 명세서에 대한 일치 (Conformance to Specification)
  ㅇ Tauguchi (다꾸찌)
     - 사회적인 손실, 설계결함의 회피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는 규격/명세에 대한 맞춤 보다는 변동의 감소에 중점을
        두는 개념)
  ㅇ Gilmore
     - 표준에 대한 적합성 
  ㅇ Abbott
     - 품질은 가치의 창조 
  ㅇ 6 시그마 관점 (Thomas Pyzdek)
     - 생산적인 노력에 의해 더해지는 가치


3. 품질의 역사

  ㅇ 1924년 벨 연구소의 W.A.Shewhart 
     - 품질관리통계적방법을 응용하는 수단고안 → 근대적 품질관리의 기초 
  ㅇ 1941년 제2차 대전중 미국 군수품 생산관리를 위한 품질관리 방법 도입 
     - 통계적 품질관리 수법 탄생(SQC:statistical qualty control) 
  ㅇ 1946년 주일 미군의 통신기자재를 일본국내에서 조달수리 필요가 생겨 SQC에 대해
     최초실시 
  ㅇ 1948년 일본 과학기술연맹에서 연구그룹을 구성하여 SQC 도입 보급 


4. 품질의 구분설계 품질(Design Quality)
     - 제품 기획
     - 제품 설계
     - 공정 설계
  ㅇ 제조 품질(Product Quality)
  ㅇ 서비스 품질(QoS)


5. 품질과 관련되어지는 유사 개념들고객만족 (Customer Satisfaction)
  ㅇ 가치 (Value)

  ※ 품질은 그 개념범위를 확장하며 고객만족과 가치창출을 포함하는 광의적 개념으로 변모


[품질] 1. "품질" 이란?
[품질기초일반] [고객만족,고객가치] [관리도,공정능력] [신뢰성 공학] [통신품질] [품질경영 방법론] [QC 기초 도구] [프로젝트 관리]

 
        최근수정     요약목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