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cket   패킷

(2016-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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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데이터 네트워크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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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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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QoS]
[인터넷 관리]
[인터넷 응용]
[인터넷 기타]
[패킷교환(PSN)]
[인터넷 관련 기관]
패킷교환(PSN)   1. 패킷교환
  2. DNIC
  3. MTU
  4. NUA
  5. X.21
  6. X.32
  7. 데드락,교착상태
  8. 이용자편의시설
  9. 축적교환방식
  10. 패킷
  11. 가상회선
[X.25]
[프레임릴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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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응용]
[인터넷 기타]
[패킷교환(PSN)]
[인터넷 관련 기관]
데이터 단위   1. 프레임
  2. 데이터그램
  3. 패킷
  4. 세그먼트
  5. 메세지
  6. 스트림

1. 패킷

  ㅇ 데이타(정보)를 일정 크기로 자른 것
     - 통상 헤더, 데이터, 트레일러로 구성


2. 패킷 특징 

  ㅇ 패킷의 구성
     - 헤더(머리) + 페이로드(내용/데이터) + 트레일러(꼬리)
        . 패킷 선두(헤더)에는, 패킷의 주소(송수신 주소) 등 주요 제어 정보들이 포함되는
                               것이 일반적임                  ☞ IP 헤더, MAC 헤더 등 참조
        . 패킷 후미(트레일러)에는, 패킷 에러 검출 등에 사용   ☞ FCS 등 참조
           .. 패킷 꼬리는 없는 경우도 많음

  ㅇ 전달 방식                                                ☞ 패킷 교환 참조
     - 패킷은 통신망을 통하여 노드에서 노드전해짐으로써 전송됨
        . 패킷의 전달은 통상적으로 매 경유지 마다 축적교환 방식으로 목적지까지 전달하게 됨

  ㅇ 패킷 시작부 동기화프리엠블, 프레임 동기 등 참조
     - 각 패킷은 오직 동기화를 위해서만 사용되는 Preamble이라 불리는 비트열로 시작
        . 이 경우 Preamble은 통상 2계층(링크계층)에서 사용


3. 패킷, 프레임, ATM 셀

  ㅇ 패킷
     - 네트워크 계층(Layer 3)에서 정의되는 데이터 단위
     - 그외에도 OSI의 각 계층에서 주고 받는 정보단위를 모두 패킷이라고 총칭하기도 함
     - 인터넷(Internet)에서는 IP 데이타그램을 패킷이라고 말함   ☞ IP 패킷 헤더 참조

  ㅇ 프레임
     - 데이터링크 계층(Layer 2)에서 정의되는 데이터 단위ATM 셀
     - 패킷,프레임은 주로 가변 길이이지만, 
     - ATM 셀은 고정 길이(53 바이트 : 헤더 5, 페이로드 48)

  ※ [용어 유의]  패킷을 프레임,셀,패킷 등 모두를 포괄하는 용어로 많이 사용


[패킷교환(PSN)] 1. 패킷교환 2. DNIC 3. MTU 4. NUA 5. X.21 6. X.32 7. 데드락,교착상태 8. 이용자편의시설 9. 축적교환방식 10. 패킷 11. 가상회선
[X.25] [프레임릴레이]

 
        최근수정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