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ion, Light Sense   비전, 비젼, 시각 (視覺), 눈의 감각

(2016-12-10)
1. 개요

  ㅇ 비전(Vision) 
     - 조직의 바람직한 미래상을 표현한 것
        . 미래에 어떠한 조직이 되고 싶은가를 나타낸 조직구성원의 소망

  ㅇ 시각(Vision/Light Sense,視覺) 
     - 눈을 통해 의 자극을 받아들이는 감각작용
        . 인간 정보 습득의 80% 이상을 시각에 의존함


2. 인간의 시각(視覺)적 특징

  ㅇ 인간의 시각은 다소 왜곡되는 영상인식을 갖음
     - 인간의 눈은 정확한 물리적 속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 다소 왜곡되는 영상 인식 특징을 갖고 있음

  ㅇ 눈의 순응 능력은 뛰어남                                          ☞ 눈의 순응 참조
     - 밝은 대낮 아래에서도 사물을 볼 수 있고, 칠흙 같은 어둠속에서도 잠시지나면
       희미하게 주변을 바라다 볼 수 있도록 큰 차이에 대한 적응력이 있음
     - 순응(adaption) : 자극 크기에 따라 반응하는 정도인 감수성을 변화시키는 것

  ㅇ 촛점 맞추기 능력
     - 5㎝ 정도의 가까운 거리에서 거의 무한대의 거리까지 가능함

  ㅇ 입체적인 감각
     - 사물을 입체적으로 볼 수 있도록  양안을 갖으며,                 ☞ 3D 입체 참조

  ㅇ 떨림 등의 방지, 자연스러운 느낌
     - 적당한 잔상효과로, 조명의 떨림이나 눈의 깜박거림을 느끼지 않게 해주는 등의
       자연스러운 적응적 특징을 갖음                                  ☞ 플리커 참조

  ㅇ 저주파중간 주파수는 잘 인지하지만, 고주파는 잘 인지하지 못함
     - ☞ 시간해상도(영상 프레임률) 참조

  ㅇ 원만한 작은 것은 혼란스럽지 않게 같은 것으로 식별함
     - 작은 점(화소)들 간을 식별하지 않고, 공간적으로 같은 것으로 인식한다.
        . 즉, 복잡한 패턴에는 감도가 낮다.

  ㅇ 시각적 파장 범위 및 반응
     - 눈의 스펙트럼상의 응답가능 파장 범위 : 0.4~0.7 ㎛               ☞ 가시광선 참조
     - 어떤  파장이 다른 것 보다 감수성이 높거나 낮음
        . 을 느끼는 감도파장에 따라 다름


3. 인간 시각에서 심리적 효과(심리작용)

  ㅇ 크기와 주목성 
     - 명도가 높으면 크게 보이고 시각적인 주목성이 높음
  ㅇ 원근감
     - 같은 색이라도 명도가 높은 것은 가깝게, 낮은 것은 멀리 느껴짐
        . 적색은 가깝게, 청색은 멀리 느껴짐
  ㅇ 온도감
     - 빨강 귤색은 따뜻하게, 청색 녹색은 시원하게 느껴짐 (색,명도의 차이)
     - 장파장(빨간계열)은 따뜻하게, 단파장(청색계열)은 차갑게 느낌
  ㅇ 무게감
     - 명도가 높으면 가볍게, 낮으면 무겁고 가라앉는 느낌을 줌
  ㅇ 경연감
     - 부드럽거나 딱딱하게 느껴지는 것 (색의 채도명도에 의함)


4. 참고용어

  ㅇ 시 인식 능력 ☞ 시력 참조


[전략경영] 1. 전략경영 2. BSC 3. KPI 4. 비전 5. 전략적 이니셔티브 6. 전략적 정렬 7. 핵심역량

 
        최근수정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