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 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공학

(2014-08-22)
정보기술(IT) 1. 정보기술

전산기초
컴퓨터구조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공학
운영체제
정보보호/보안
IT 기타기술
 > 소프트웨어 공학소프트웨어 기타일반
소프트웨어공학 기초
가상화기술
분산컴퓨팅
기업지원시스템
정보 스토리지
 > 소프트웨어공학 기초 1. 소프트웨어공학
2. CASE,CAD
3. CBD (컴포넌트기반개발)
4. MDA (모델주도형구조)
5. 역공학

     
1. 소프트웨어 (Software)

  ㅇ 하드웨어를 동작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하는 명령어 집합
     - 응용 소프트웨어   : 다양한 응용에 사용하기 위해 특별히 제작된 소프트웨어들
     - 시스템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 및 응용소프트웨어 중간에 위치
        . 운영체제       : 하드웨어와 직접 상호작용, 프로그램에 공통적인 서비스 제공
        . 번역프로그램   : 컴파일러, 어셈블러, 인터프리터
2. 소프트웨어 공학 (Software Engineering)

  ㅇ 소프트웨어의 설계 및 테스트

  ㅇ 소프트웨어 공학 목표
     - 더 큰 규모의 재사용을 통한 생산성 및 품질 향상, 
     - 빠른 응용 개발을 통한 시장경쟁력 강화 등

  ㅇ 소프트웨어 개발 패러다임 시대적 변화
     - 1970년대  :  구조적 프로그래밍, 하향식 설계
        . 기능, 절차 중심의 개발 방식
     - 1980년대  :  객체지향 방법론
        . 코드 재사용성, 수정 용이성 등
     - 2000년대  :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
     - 2010년대  : 서비스 지향 방법론


[ 소프트웨어공학 기초 ]1. 소프트웨어공학  2. CASE,CAD  3. CBD (컴포넌트기반개발)  4. MDA (모델주도형구조)  5. 역공학  

 
        최근수정     모바일웹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