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ket Interface, Socket API   소켓 인터페이스, 소켓 API

(2018-07-20)

소켓 호출

1. 소켓 인터페이스 주요 특징소켓 인터페이스 그 자체는 TCP/IP 표준이 아님
     - 소켓 API운영체제에서 제공됨
        . 응용 프로그램통신 프로토콜들과의 인터페이스(API)를 위함
     - 특정 운영체제프로그램 언어에 의존적으로 동작함

  ㅇ 소켓은 기본적으로 네트워킹을 위한 I/O (입출력)
     -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에 기초함


2. 소켓 인터페이스 종류 : 소켓 시스템 호출(System Call)

  ㅇ s1 = socket()  :  아직 연결되지 않은 새로운 소켓의 생성
     - 소켓 구조변수 선언 및 초기화 등
        
#include <sys/socket.h>
int socket(int domain, int type, int protocol)
. 소켓 생성 성공시 파일 디스크립터(0이 아닌 정수)를 반환, 실패시 -1 반환 ㅇ bind(s1, < 로컬 IP주소 : 포트번호 > ) : 로컬 소켓에 이름(주소) 부여 - 생성된 소켓에, 소켓주소(로컬 IP 주소포트 번호) 할당 - int bind(int sockfd, struct sockaddr *myaddr, socklen_t addrlen); . 성공시 0 반환, 실패시 -1 반환 ㅇ connect(s1, < 원격 IP주소 : 포트번호 > ) : 원격 호스트와의 TCP 소켓 연결 - 로컬의 소켓과 원격 호스트 소켓 간의 TCP 커넥션 생성 ㅇ listen(s1, ... ) : 누군가 생성된 소켓에 커넥션을 맺기를 기다림 - 소켓 커넥션을 기다림 (대기상태로 들어가게 됨)
#include <sys/type.h>
int listen(int sockfd, int backlog);
. 성공시 0 반환, 실패시 -1 반환 . backlog : 소켓 연결 대기 ㅇ s2 = accept(s1) : 로컬 소켓에 커넥션 요청의 허용 - 소켓 요청에 대한 허가 및 실제 통신을 위한 소켓 생성
#include <sys/socket.h>
int accept(int sockfd, struct sockaddr *addr, socklen_t *addrlen);
. 성공시 0 반환, 실패시 -1 반환 ㅇ n = read(s1, buffer, n) : 소켓으로부터 버퍼에 n 바이트 읽기 시도 ㅇ n = write(s1, buffer, n) : 소켓으로부터 버퍼에 n 바이트 쓰기 시도 ㅇ close(s1) : TCP 커넥션을 완전히 끊음 ㅇ shutdown(s1, < side > ) : TCP 커넥션의 정해준 입출력 만 닫음 - TCP 연결 종료 중 반 종료(Half Close)에 이용되는 함수
#include <sys/socket.h>
int shutdown(int sock, int howto);
. 성공시 0 반환, 실패시 -1 반환 . 종료 방법 구분 .. SHUT_RD : 입력 스트림 종료 .. SHUT_WR : 출력 스트림 종료 .. SHUT_RDWR : 입출력 스트림 종료 ㅇ getsockopt(s1, ... ) : 내부 소켓 설정 옵션값을 읽음 ㅇ setsockopt(s1, ... ) : 내부 소켓 설정 옵션값을 변경 3. 소켓 호출 순서TCP 서버에서의 소켓 함수 호출 순서 - socket() -> bind() -> listen() -> accept() -> read()/write() -> close()


[소켓] 1. 소켓 2. 소켓 구조 3. 소켓 인터페이스 4. 소켓 주소 5. 윈속(WinSo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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