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riable, Variate   변수, 변량

(2017-11-27)
1. [수학]  변수 또는 변량 (Variable)

  ㅇ 변수(變數)
     - 정해진 범위 내에서 변할 수 있는 값을 대표하는 문자

     * 한편, 변량(變量)은 주로 확률/통계학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로써,
        . 조사 대상의 특징,성질을 숫자 또는 문자로 나타낸 것
           .. ☞ 설명 변수/예측 변수/반응 변수, 회귀 변수 참조
           .. ☞ 양적 자료, 질적 자료 참조
        . 확률실험 결과에 대한 수량화 변수 ☞ 확률변수 참조

  ㅇ [표기 관례]
     - 변수 또는 미지수 :  알파벳 끝 z 가까운 x,y,z 등
     - 상수             :  알파벳 시작 a 가까운 a,b,c 등
        . 상수 : 변하지 않는 값, 불변의 값, 고정된 스칼라량 ☞ 수학상수,물리상수 등 참조


2. [전산]  변수 (variable)

  ㅇ 변수는, 기억장소에서 하나의 장소를 추상화한 것

  ㅇ 변수의 역할 
     - 값을 보관하며, 이름으로 그 값을 가리키게됨
        . 주요 역할 둘 : ① 값을 저장,  
                         ② 이름으로 호출 (즉, 이름을 붙임)
     * 프로그램 수행 도중에 그 값이 바뀔 수 있음

  ㅇ 변수를 특징짓는 주요 속성들은,
     - 이름  ☞ 식별자(Identifier) 참조
        . 한편, 변수 이름을 변수의 어떤 속성과 연결짓는 과정은, ☞ 바인딩 참조
     - 주소 (Address)
        . 기억공간 위치
     - 타입 (Data Type, 데이터 유형)
        . 이에따라 가능한 연산의 종류가 달라짐
     - 값 (Value)
        . l-value : 변수의 실제 값이 저장되어있는 기억장소의 주소를 가리킴
        . r-value : 변수의 실제 값
     - 변수 영역/스코프/범위 (Variable Scope)
     - 변수 수명 (Variable Lifetime)


[이름,영역,수명,바인딩] 1. 바인딩 2. 변수 3. 선언/정의/초기화 4. 좌변값 5. 변수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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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프로그래밍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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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이름,영역,수명,바인딩
          1.   1. 바인딩
              2. 변수
              3. 선언/정의/초기화
              4. 좌변값
              5. 변수 영역
        3.   자료형/데이터형
        4.   예외,이벤트 처리
      2.   객체지향
      3.   자료구조
      4.   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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