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ue   큐, 대기열

(2018-07-17)
1. 큐,대기열 (Queue)

  ㅇ [일반] 
     - 대기 열을 지어 기다리고 있다는 개념
        . 주로, 수학적인 용어로써, 논리적,개념적으로 구현될 수 있음

  ㅇ [자료구조]
     - 컴퓨터 자료의 저장구조로써 활용되는 자료구조 종류 중 하나


2. [자료구조]  큐 (Queue)

  ㅇ 한쪽 끝에서 삽입되고, 다른 한쪽 끝으로 삭제되는 리스트 구조의 일종임

  ㅇ 특징 
     - FIFO(선입선출)
     - 자료 반환(삭제)은 처음(front)에서 만 가능, 자료 추가(삽입)는 끝(rear)에서 만 가능
        . 한편, 스택에서는, 자료의 삭제/추가가 모두 한쪽끝(top)에서 만 가능
     - 전후/선후 관계가 1:1

  ㅇ 용어
     - 큐에 자료 추가   : 인큐(Enqueue)
     - 큐에서 자료 제거 및 반환 : 디큐(Dequeue)
     - 큐 자료 접근(자료 제거가 아닌 반환 만) : 피크(Peek)
     - 처음/전단 자료 : 프런트(Front)
     - 마지막/후단 자료 : 리어(Rear)

  ㅇ 큐에서 필요한 연산(동작)
     - 큐 생성 : createQueue()
     - 큐 삭제(메모리 해제) : deleteQueue()
     - 큐 포화 여부 : isFull()
     - 공백 큐 여부 : isEmpty()
     - 인큐 : enqueue()
     - 디규 : dequeue()
     - 피크 : peek()

  ㅇ 큐 구현 방법
     - 배열을 이용하는 방법
     - 연결 리스트를 이용하는 방법


3. 큐 처리 방식 

  ※ ☞ 큐잉 정책(Queuing) 참조
     - 입출력(삽입,삭제) 순서에 대한 정책에 따라 여러 큐잉 형태 있음 (FIFO,FILO 등)


[선형자료구조(리스트 등)] 1. 리스트 2. 배열 3. 스택 4. 5. 데크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기전자공학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1. 정보기술
    1.   전산기초
    2.   컴퓨터구조
    3.   프로그래밍
          1. 프로그램,프로그래밍
      1.   프로그래밍 언어론
      2.   객체지향
      3.   자료구조
            1. 자료구조
        1.   선형자료구조(리스트 등)
          1.   1. 리스트
              2. 배열
              3. 스택
              4.
              5. 데크
        2.   비선형자료구조(트리,그래프)
        3.   자료구조 기타일반
      4.   알고리즘
      5.   자료표현(알파벳/코드)
      6.   시스템 소프트웨어
      7.   프로그래밍언어 종류
      8.   프로그래밍 기타일반
    4.   데이터베이스
    5.   소프트웨어 공학
    6.   운영체제
    7.   정보보호/보안
    8.   IT 기타기술
  8.   공업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0.   기술경영

 
        최근수정     요약목록(시험중)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