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merism, Metamer   조건 등색, 메타메리즘, 메타머

(2011-09-16)
1. 조건 등색 (Metamerism) 광원,관측자,관측조건 차이에 따라 두 물체의 색이 같아 보이거나 달라 보이는 현상
     - 파장 분포(분광 분포)가 달라도, 
     - 삼자극치 X,Y,Z가 동일하면 등색으로 보임

  ㅇ 사실상 두 물체가 물리적으로 완벽히 같은 분광 반사율 곡선(스펙트럼 분포 곡선)을
     갖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특정 조건 하에서 같은 색으로 느껴지는 현상
     - 인간 시각적 특성
        . 이로인해 색상 재현을 가능케 하기도 하고, 색상 관리에 어려움을 초래하기도 함

  ㅇ 분광학(Spectroscopy)적으로 분명히 다른 자극인데도, 같은 자극으로 받아들여지는 현상
     - 서로 다른 자극이 동일한 시각 반응을 일으킨다는 현상
     - 서로 다른 파장의 색을 혼합하여도 같은 색으로 인지되는 특성


2. 메타머 (Metamer)

  ㅇ 조건등색을 위한 혼합에 사용되는 색


[색채 기초]1. 색(Color)  2. 가색혼합/감색혼합  3. 삼원색  4. 색정합  5. 색온도  6. 프리즘  7. 무채색/유채색  8. 삼자극치  9. 색 삼각형  10. 색료  11. 조건등색  12. 물체와 색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파동/광학/음향
    1.   파동/진동
    2.   광학
          1. 광(빛) 이란?
          2. 광학
          3. 광학 소자
      1.   광량/세기/측광/단위
      2.   빛의 성질/특징
      3.   기하광학
      4.   색채학
            1. 색채 학
        1.   시각(인식)
        2.   색의 3속성/요소
        3.   색채 기초
            1. 색(Color)
            2. 가색혼합/감색혼합
            3. 삼원색
            4. 색정합
            5. 색온도
            6. 프리즘
            7. 무채색/유채색
            8. 삼자극치
            9. 색 삼각형
            10. 색료
            11. 조건등색
            12. 물체와 색
        4.   색 체계
        5.   색 좌표계
        6.   측색
      5.   발광(광원)
      6.   레이저
      7.   광학[기타]
    3.   음향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자/전기/제어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8.   기계/재료/공업일반
  9.   표준/계측/품질
  10.   기술경영

 
        최근수정     모바일웹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