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w Control   흐름 제어

(2013-12-27)
Top > [기술공통]
[기초과학]
[진동/파동]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전기전자공학]
[통신/네트워킹]
[정보기술(IT)]
[공업일반(기계,재료등)]
[표준/계측/품질]
[기술경영]
통신/네트워킹 >   1. 통신 이란?
  2. 신뢰적 통신
[통신이론]
[선로/전송]
[통신망 일반]
[회선교환(PSTN)]
[무선/이동통신]
[광통신]
[인터넷/데이터통신]
인터넷/데이터통신 >   1. 데이터통신망
  2. 인터넷
  3. 데이터 네트워크 설계
[데이터 단위]
[프로토콜/계층]
[데이터 링크]
[TCP/IP]
[라우팅]
[인터넷 QoS]
[인터넷 관리]
[인터넷 응용]
[인터넷 기타]
[패킷교환(PSN)]
[인터넷 관련 기관]
프로토콜/계층 > [프로토콜 일반]
[계층 모델]
프로토콜 일반 >   1. "프로토콜"이란?
  2. TLV
  3. 투명성
  4. 핸드세이킹
  5. 전송제어절차
[프로토콜 기능]
[흐름 제어]
프로토콜 기능   1. 에러제어
  2. 캡슐화
  3. 순서제어
  4. 흐름제어
  5. 동기화
  6. 주소지정
  7. 단편화

Top > [기술공통]
[기초과학]
[진동/파동]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전기전자공학]
[통신/네트워킹]
[정보기술(IT)]
[공업일반(기계,재료등)]
[표준/계측/품질]
[기술경영]
통신/네트워킹 >   1. 통신 이란?
  2. 신뢰적 통신
[통신이론]
[선로/전송]
[통신망 일반]
[회선교환(PSTN)]
[무선/이동통신]
[광통신]
[인터넷/데이터통신]
인터넷/데이터통신 >   1. 데이터통신망
  2. 인터넷
  3. 데이터 네트워크 설계
[데이터 단위]
[프로토콜/계층]
[데이터 링크]
[TCP/IP]
[라우팅]
[인터넷 QoS]
[인터넷 관리]
[인터넷 응용]
[인터넷 기타]
[패킷교환(PSN)]
[인터넷 관련 기관]
프로토콜/계층 > [프로토콜 일반]
[계층 모델]
프로토콜 일반 >   1. "프로토콜"이란?
  2. TLV
  3. 투명성
  4. 핸드세이킹
  5. 전송제어절차
[프로토콜 기능]
[흐름 제어]
흐름 제어   1. 흐름 제어
  2. 정지대기방식
  3. 슬라이딩 윈도우
  4. Piggyback 방식

Top > [기술공통]
[기초과학]
[진동/파동]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전기전자공학]
[통신/네트워킹]
[정보기술(IT)]
[공업일반(기계,재료등)]
[표준/계측/품질]
[기술경영]
통신/네트워킹 >   1. 통신 이란?
  2. 신뢰적 통신
[통신이론]
[선로/전송]
[통신망 일반]
[회선교환(PSTN)]
[무선/이동통신]
[광통신]
[인터넷/데이터통신]
인터넷/데이터통신 >   1. 데이터통신망
  2. 인터넷
  3. 데이터 네트워크 설계
[데이터 단위]
[프로토콜/계층]
[데이터 링크]
[TCP/IP]
[라우팅]
[인터넷 QoS]
[인터넷 관리]
[인터넷 응용]
[인터넷 기타]
[패킷교환(PSN)]
[인터넷 관련 기관]
TCP/IP >   1. TCP/IP 이란?
[IP 계층]
[전송계층(UDP,TCP,SCTP,포트번호)]
[DHCP]
[TCP/IP 유틸리티]
[TCP/IP 기타일반]
전송계층(UDP,TCP,SCTP,포트번호) >   1. 전송 계층
[포트번호(프로세스식별)]
[TCP]
[UDP,SCTP,MPTCP]
TCP >   1. TCP
[TCP 패킷(세그먼트)]
[TCP 연결관리]
[TCP 오류제어]
[TCP 흐름/혼잡 제어]
[TCP 기타사항]
TCP 흐름/혼잡 제어   1. 흐름제어
  2. Sliding Window
  3. TCP 혼잡제어
  4. Slow Start
  5. Silly Windown Syndrome
  6. TCP 타이머
  7. RTT 예측
  8. 확인응답
  9. TCP 재전송

1. 흐름 제어 (Flow Control)

  ㅇ 송신측이 수신측의 처리속도 보다 더 빨리 데이타를 보내지 못하도록 제어해 주는 것
     - 수신측에서 송신측 발송 데이타의 양이나 속도를 제한 (송신측을 억제하는 형태)
        . 이를위해 수신측에서 데이터 넘침을 송신측에 통보하는 피드백 메커니즘 필요

  ㅇ 한편, 이를 `속도 조절(pacing)`이라고도 함 (송신,수신의 속도를 일치시키는 것)


2. 흐름제어 방식 구분

  ㅇ 송신제어 방식        ☞  정지대기방식 (Stop and Wait)
     - 한번에 1개씩 수신확인하며 프레임전송하는 방식
        . 링크상에서 보내고자하는 데이터가 프레임 길이 보다 긴 경우에는 비효율적임

  ㅇ 전송률 기반 흐름제어 (Rate-based)
     - 데이터 송신률에 대한 임계값 관리에 의한 흐름제어

  ㅇ 윈도우 기반 흐름제어 (Window-based)   ☞  Sliding Window
     - 여러 개의 프레임을 동시에 보내고자하는 기법
        . 기타 윈도우 방식 : 크레디트(Credit) 윈도우 방식, 페이징(paging) 윈도우 방식


3. 통신계층별 흐름제어데이터링크 계층에서 흐름제어
     - 데이터 링크의 송수신 양단 간에 송신율 및 수신율의 균형을 맞춤

  ㅇ 망 계층에서 흐름제어
     - 통신망 종류에 따라, 흐름제어 기능 제공을 할 수도 안할 수도 있음

     * IP계층에서 흐름제어 방식
        . IP계층에서는 명시적인 흐름제어 기능이 없음
        . 그 상위계층(즉, 전송계층)에서 흐름제어 기능을 제공함
        . 다만, IP계층에서는 송수신 버퍼 정도의 기능은 제공하게됨

  ㅇ 전송 계층에서 흐름제어
     - 단일 데이터 링크 간이 아닌, 전송계층 종단-대-종단 간에 흐름제어 기능을 수행함
     
     * 전송계층 상에서의 흐름제어는 구현이 복잡
        . 전송지연이 매우 가변적이므로,
        . 링크계층 처럼 단순한 재전송(시간만료) 메커니즘을 사용하기 어려움


[프로토콜 기능] 1. 에러제어 2. 캡슐화 3. 순서제어 4. 흐름제어 5. 동기화 6. 주소지정 7. 단편화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기전자공학
  6.   통신/네트워킹
        1. 통신 이란?
        2. 신뢰적 통신
    1.   통신이론
    2.   선로/전송
    3.   통신망 일반
    4.   회선교환(PSTN)
    5.   무선/이동통신
    6.   광통신
    7.   인터넷/데이터통신
          1. 데이터통신망
          2. 인터넷
          3. 데이터 네트워크 설계
      1.   데이터 단위
      2.   프로토콜/계층
        1.   프로토콜 일반
              1. "프로토콜"이란?
              2. TLV
              3. 투명성
              4. 핸드세이킹
              5. 전송제어절차
          1.   프로토콜 기능
            1.   1. 에러제어
                2. 캡슐화
                3. 순서제어
                4. 흐름제어
                5. 동기화
                6. 주소지정
                7. 단편화
          2.   흐름 제어
        2.   계층 모델
      3.   데이터 링크
      4.   TCP/IP
      5.   라우팅
      6.   인터넷 QoS
      7.   인터넷 관리
      8.   인터넷 응용
      9.   인터넷 기타
      10.   패킷교환(PSN)
      11.   인터넷 관련 기관
  7.   정보기술(IT)
  8.   공업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0.   기술경영

 
        최근수정     요약목록(시험중)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