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CC   YCbCr  

(2016-09-21)
파동/광학/음향파동/진동
광학
음향
 > 광학 1. 광(빛) 이란?
2. 광학
3. 광학 소자

광량/세기/측광/단위
빛의 성질/특징
기하광학
색채학
발광(광원)
레이저
광학[기타]
 > 색채학 1. 색채 학

시각(인식)
색의 3속성/요소
색채 기초
색 체계
색 좌표계
측색
 > 색 좌표계 1. 색상 모델
2. 색 좌표계
3. 색도
4. 색 방정식
5. RGB
6. YIQ
7. YUV
8. YCbCr
9. YPbPr
10. HSL
11. 서브샘플링

     
1. YCbCr

  ㅇ 1개의 밝기 성분(휘도) 및 2개의 색차 성분으로 색상을 표현하는 색공간


2. 성분 구성

  ㅇ Y        : 휘도성분으로 RGB가중평균으로 계산이 가능
  ㅇ Cb,Cr,Cg : 색차성분으로 RGB 각 색과 Y 의 차 
     -  Cb = B - Y, Cr = R - Y, Cg = G - Y
     *  Cg는 Cr 및 Cb로부터 계산이 가능


3. RGB로부터 변환 

  ㅇ Y  = 0.229R + 0.587G + 0.114B
  ㅇ Cb = 0.564(B-Y)
  ㅇ Cr = 0.713(R-Y)

  ※ 서로 다른 칼라 TV 방식(NTSC,PAL등)의 색 호환성을 위해 규격화됨 (ITU-R BT.601)


4. 특징

  ㅇ 인간 시각(視覺) 특징이 컬러 보다 휘도에 민감하므로, 
     - 휘도성분(Y)을 보다 세밀하게 고 해상도로 표현하고,
     - 색차성분(CbCr)은 저 해상도로 표현하면,

  ㅇ YCbCr는 RGB에 비해 데이터 량을 줄일 수 있음 (이미지 압축)


[ 색 좌표계 ]1. 색상 모델  2. 색 좌표계  3. 색도  4. 색 방정식  5. RGB  6. YIQ  7. YUV  8. YCbCr  9. YPbPr  10. HSL  11. 서브샘플링  

 
        최근수정     모바일웹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