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ht Sense   시각 (視覺), 눈의 감각

(2018-08-28)

Visual Perception, 시각

Top > [기술공통]
[기초과학]
[진동/파동]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전기전자공학]
[통신/네트워킹]
[정보기술(IT)]
[공업일반(기계,재료등)]
[표준/계측/품질]
[기술경영]
기술경영 > [법령/정책]
[지적(기술)자산]
[산업경영]
[비기술(기타)]
[미분류]
산업경영 >   1. 산업 경영 일반
[경영관리]
[영업/마케팅]
[예산회계]
[조달,시공]
[금융]
[산업기타일반]
경영관리 > [경영혁신]
[성과관리]
[전략경영]
[경영분석]
[경제성분석]
[경영기타일반]
전략경영   1. 전략경영
  2. BSC
  3. KPI
  4. 비전
  5. 전략적 이니셔티브
  6. 전략적 정렬
  7. 핵심역량

Top > [기술공통]
[기초과학]
[진동/파동]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전기전자공학]
[통신/네트워킹]
[정보기술(IT)]
[공업일반(기계,재료등)]
[표준/계측/품질]
[기술경영]
진동/파동 > [진동]
[파동]
[광파(빛)]
[음파(소리)]
[탄성파(지진)]
광파(빛) >   1.
  2. 광학
  3. 광학 소자
[광량/세기/측광/단위]
[빛의 성질/특징]
[기하광학]
[색채학]
[발광(광원)]
[레이저]
[광학 기타일반]
색채학 >   1. 색채 학
[시각(인식)]
[색의 3속성/요소]
[색채 기초]
[색 체계]
[색 좌표계]
[측색]
시각(인식)   1. 시각(視覺)
  2. 색감각
  3. 색지각
  4. 시력
  5. 눈,각막,홍채,망막,시세포
  6. 콘트라스트
  7. 잔상 효과
  8. 시감도
  9. 명소시,암소시,눈의 순응

1. 개요

  ㅇ 비전 (Vision) 
     - 조직의 바람직한 미래상을 표현한 것
        . 미래에 어떠한 조직이 되고 싶은가를 나타낸 조직구성원의 소망

  ㅇ 시각 (Vision/Light Sense/Sense of Sight/Visual Perception, 視覺)
     - 을 통해 의 자극을 받아들이는 감각작용
        . 인간 정보 습득의 80% 이상을 시각에 의존함

     - 시 과학 (Vision Science, 視科學)
        . 옵토메트리(Optometry) : 보는 기능을 측정(시력 검안) 및 교정
        . 안과학(Ophthalmology) :  질환 진단 및 치료


2. 인간의 시각(視覺)적 특징

  ㅇ 인간의 시각은 다소 왜곡되는 영상인식을 갖음
     - 인간의 은 정확한 물리속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 다소 왜곡되는 영상 인식 특징을 갖고 있음

  ㅇ 눈의 순응 능력은 뛰어남                                          ☞ 눈의 순응 참조
     - 밝은 대낮 아래에서도 사물을 볼 수 있고, 칠흙 같은 어둠속에서도 잠시지나면
       희미하게 주변을 바라다 볼 수 있도록 큰 차이에 대한 적응력이 있음
     - 순응(adaption) : 자극 크기에 따라 반응하는 정도인 감수성을 변화시키는 것

  ㅇ 촛점 맞추기 능력
     - 5㎝ 정도의 가까운 거리에서 거의 무한대의 거리까지 가능함

  ㅇ 입체적인 감각
     - 사물을 입체적으로 볼 수 있도록  양안을 갖으며,                 ☞ 3D 입체 참조

  ㅇ 떨림 등의 방지, 자연스러운 느낌
     - 적당한 잔상효과로, 조명의 떨림이나 눈의 깜박거림을 느끼지 않게 해주는 등의
       자연스러운 적응적 특징을 갖음                                  ☞ 플리커 참조

  ㅇ 저주파중간 주파수는 잘 인지하지만, 고주파는 잘 인지하지 못함
     - ☞ 시간해상도(영상 프레임률) 참조

  ㅇ 원만한 작은 것은 혼란스럽지 않게 같은 것으로 식별함
     - 작은 점(화소)들 간을 식별하지 않고, 공간적으로 같은 것으로 인식한다.
        . 즉, 복잡한 패턴에는 감도가 낮다.

  ㅇ 시각적 파장 범위 및 반응
     - 눈의 스펙트럼상의 응답가능 파장 범위 : 0.4~0.7 ㎛               ☞ 가시광선 참조
     - 어떤  파장이 다른 것 보다 감수성이 높거나 낮음
        . 을 느끼는 감도파장에 따라 다름


3. 인간 시각에서 심리적 효과(심리작용)

  ㅇ 크기와 주목성 
     - 명도가 높으면 크게 보이고 시각적인 주목성이 높음

  ㅇ 색채 심리색채 심리(Color Psychology) 참조
     - 원근감 : 같은 색이라도 명도가 높은 것은 가깝게, 낮은 것은 멀리 느껴짐
     - 온도감 : 빨강 귤색은 따뜻하게, 청색 녹색은 시원하게 느껴짐 (색,명도의 차이)
     - 무게감(중량감) : 색의 밝기(밝고 어두움)에 따라 경중을 느낌
     - 경연감 : 부드럽거나 딱딱하게 느껴지는 것 (색의 채도명도에 의함)


4. [참고용어]

  ㅇ 시 인식 능력       ☞ 시력 참조

  ㅇ 색을 분별하는 감각색각 참조

  ㅇ 색채에 대해 경험,인식하는 것 ☞ 색지각 참조

  ㅇ 시각 감각 기관     ☞  참조


[전략경영] 1. 전략경영 2. BSC 3. KPI 4. 비전 5. 전략적 이니셔티브 6. 전략적 정렬 7. 핵심역량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기전자공학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8.   공업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0.   기술경영
    1.   법령/정책
    2.   지적(기술)자산
    3.   산업경영
          1. 산업 경영 일반
      1.   경영관리
        1.   경영혁신
        2.   성과관리
        3.   전략경영
          1.   1. 전략경영
              2. BSC
              3. KPI
              4. 비전
              5. 전략적 이니셔티브
              6. 전략적 정렬
              7. 핵심역량
        4.   경영분석
        5.   경제성분석
        6.   경영기타일반
      2.   영업/마케팅
      3.   예산회계
      4.   조달,시공
      5.   금융
      6.   산업기타일반
    4.   비기술(기타)
    5.   미분류

 
        최근수정     요약목록(시험중)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