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C, VOB   Voice Of Customer, Voice of Business   고객의 소리

(2021-05-21)

1. 개요

  ㅇ VOC (Voice Of Customer, 고객의 소리)
     - 다양한 고객접점 창구로 접수되는 고객들의 불만사항/고장신고/문의/개통지연/요금이의
       등을 총칭

  ㅇ VOB (Voice of Business)
     - 경영진, 종업원, 주주 등 기업 내부에서 발생되는 개선요구사항, 사업전략,
       부서간 업무 요구사항 등을 총칭

고객만족, 고객가치
   1. 고객 가치   2. 고객 만족   3. CVA   4. MCIF(고객정보분석시스템)   5. QOSI   6. VOC(고객의 소리)  
시그마 수준,측정
   1. VOC   2. CCR,CBR   3. CTQ   4. 시그마 수준   5. 수율   6. 저품질비용(COPQ)  


Copyrightⓒ written by 차재복 (Cha Jae Bok)               기술용어해설 후원
"본 웹사이트 내 모든 저작물은 원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사용(상업화포함)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