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tant, Material Constant, Integration Constant   상수, 수학 상수, 물질 상수, 적분 상수

(2017-08-12)

Physical Constant, 물리 상수, Fundamental Constant, 기본 상수, 기초 상수, CODATA, Napier’s Number, 네이피어 수, 자연 상수

1. 상수 이란?

  ㅇ 상수는 변하지 않는 값, 불변의 값, 고정된 스칼라량
  ㅇ 전산상에서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변하지 않는 데이터


2. 전산 데이터 유형 구분

  ㅇ 숫자형  :  정수형 상수, 실수형 상수
     - 정수형 상수 : 정수형, short 정수형, long 정수형
  ㅇ 문자형  :  문자형 상수, 문자열 상수


3. 물리 상수 (Physical Constant) 또는 기본 상수/기초 상수 (Fundamental Constant)

  ㅇ 물질,현상의 상태,조건과는 관계없이 시간,공간적으로 일정 불변한 값을 가지는 상수
     - 즉, 실험 측정에 의해 구해지고, 불변의 상수로 간주됨
        . 진공 중의 빛 속도 c ≒ 3 x 108 [m/s]
        . 볼츠만 상수 k = 1.381 x 10-23 [J/K]
        . 플랑크 상수 h = 6.63 x 10-34 [J·s]
        . 중력 상수   g = 9.80665 [m/s2] 등

  ㅇ 주요 기본 상수들은,
     - 과학기술데이터위원회(CODATA, Committee on Data for Science and Technology)에서,
     - 전세계적인 실험 및 이론에 의해 얻어진 값들을 종합,조정,결정하여 권고
        . (참고) CODATA 집합 : 1973,1986,1998,2002,2006,2010,2014년
           .. 대략 4년 마다 발표 ☞ 2014 CODATA recommended values


4. 수학 상수 (Mathmatical Constant)실험 측정에 의해지 않고 계산으로 정해짐 

  ㅇ 원주율
     - π= (원주)/(지름) ≒ 3.14...(무리수) 

  ㅇ 네이피어 수 (자연 상수/로그 상수/오일러 상수/자연로그의 밑 등으로도 불리워짐)
     - 자연로그밑수 e를 의미, π처럼 무리수 (초월수) 임
     - e = 2.71828... = limn→∞ (1+1/n)n


5. 물질 상수 (Material Constant)

  ㅇ 물질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 상수
     - 반도체 밴드갭 Eg : Si  1.12, Ge  0.67, GaAs  1.42, SiO₂ 9 [eV] 등


6. 적분 상수(Integration Constant) 또는 임의 상수(Arbitrary Constant)변수 x,y에 의존하지 않는 고정된 실수
     


7. 전파 상수 (Propagation Constant)매질을 고려한 파동 현상을 설명하는 상수


[자료형/데이터형] 1. 자료형 2. 변수 선언/정의/초기화 3. 리터럴 4. 문자열 5. 상수 6. 형변환 7. 레코드 8. 객체 9. 자료 추상화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파동/광학/음향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자/전기/제어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1. 정보기술
    1.   전산기초
    2.   컴퓨터구조
    3.   프로그래밍
      1.   프로그래밍 언어론
            1. 프로그래밍 언어
        1.   구문
        2.   이름,영역,수명,바인딩
        3.   자료형/데이터형
          1.   1. 자료형
              2. 변수 선언/정의/초기화
              3. 리터럴
              4. 문자열
              5. 상수
              6. 형변환
              7. 레코드
              8. 객체
              9. 자료 추상화
        4.   예외,이벤트 처리
      2.   객체지향
      3.   자료구조
      4.   알고리즘
      5.   자료표현(알파벳/코드)
      6.   시스템 프로그래밍
      7.   프로그래밍언어 종류
      8.   프로그래밍 기타일반
    4.   데이터베이스
    5.   소프트웨어 공학
    6.   운영체제
    7.   정보보호/보안
    8.   IT 기타기술
  8.   기계/재료/공업일반
  9.   표준/계측/품질
  10.   기술경영

 
        최근수정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