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M   Product Portfolio Management   제품 포트폴리오 관리

(2004-10-20)
1. PPM 분석 기법

  ㅇ 미국의 보스톤컨설팅그룹(BCG, Boston Consulting Group)가 개발한
     기업 전략에 대한 분석 및 평가 기법


2. 분석도표 (Growth/Share Matrix)

               ┌────────┬─────────┐
               │     태양       │      복권        │
   시장성장률  ├────────┼─────────┤
               │    돈주머니    │      고물차      │
               └────────┴─────────┘
                             시장점유율

  ㅇ PPM은 다수의 사업 혹은 제품을 가진 기업의 전략적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기 위한 요인으로
    시장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이라는 두 개의 축을 이용
     - 모든 사업이나 상품은 시장규모와 제품수명에 따라 성장·발전하고 쇠퇴하게 되는데,
     - 그에 대한 대응전략을 시장의 성장성과 점유율이라는 2 변수로 장래의 사업방향을 분석

  ㅇ 단계별분석 : 5단계 분석
     - 내부균형
     - 추세
     - 경쟁도의 분석
     - 산업에서의 위치
     - 재무적 균형


3. 참고사항

  ㅇ 기업이 가진 사업 혹은 제품을 두 분석요인에 따라 분류하고 적절한 자원배분을 위
     한 대응전략을 취할 수 있도록 해줌

  ㅇ 이는 연역적인 추론에 의거한 선험적인 기법임
     - 한편, 귀납적인 통계분석에 의한 경험적 기법으로는 PIMS가 있음


[경영기타일반] 1. ARPU(가입자 1인당 매출액) 2. CAPEX(자본투자) 3. OPEX(운용비용) 4. FPU(기능성과단위) 5. MOU(평균통화시간) 6. OPM(업무처리절차) 7. PPM(제품포트폴리오관리) 8. PVA(사원가치) 9. RPU(권역성과단위) 10. TCO(총소유비용) 11. TFT,CFT 12. 가치사슬 13. 블루오션 14. 핵심역량 15. M&A(인수합병)

 
        최근수정     요약목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