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loading   오버 로딩, 중복 정의, 다중 정의

(2019-05-23)

Overload, 과 부하

1. 오버로딩(Overloading) 이란?

  ㅇ [일반]  과적(過積) 또는 과 부하(過負荷)
     - 즉, 필요 이상으로 많이 싣는 것을 의미
        . 例) 설계 한계를 넘어선 하중 등
 
  ㅇ [프로그래밍]                                     ☞ 다형태성 참조
     - 프로그램문맥에 따라 여러 다른 형태나 동작을 할 수 있는 능력


2. [프로그래밍]  오버로딩(Overloading)

  ㅇ [명령형 프로그래밍]   함수 오버로딩 (Function Overloading)
     - 같은 이름을 갖으나, 인수자료형,인수의 수,나열 순서가 다른 여러 함수들
        . 즉, 인수(파라미터) 구성이 다르나, 같은 이름의 함수를 쓸 수 있음
        . 결국, 같은 함수명으로써 구현이 다른 여러 함수를 작성할 수 있음
        . 오버로딩된 함수들은 인수 구성의 차이로써 식별이 됨

  ㅇ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메소드 오버로딩 (Method Overloading)
     - 통상, 클래스 내 보통 하나의 메서드 이름에 하나의 기능 만을 구현하는데, 
        . 하나의 메서드 명으로 여러 기능/연산들을 구현하기 때문에 이름 붙여짐
     - 즉, 하나의 클래스 내 또는 상속 관계에 있는 클래스들 간에,
        . 같은 이름을 갖는 메소드가 다른 작업을 할 수 있게 함
     - 하나의 클래스 내에 동일한 이름의 메소드가 존재하거나,
       혹은 하위 클래스에서 상위 클래스에 있는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재 선언하여 사용하는 것
     - 메소드명 만 같고, 인수타입이나 인수의 수가 다름

  ㅇ 오버로딩, 오버라이딩 비교 ☞ 오버로딩 오버라이딩 비교 참조
     - 오버라이딩(Overriding) : 상속 관계에서 만 가능
     - 오버로딩(Overloading)  : 동일 클래스 내 또는 상속 관계 둘 다 가능


[다형태성] 1. 다형성 2. 오버라이딩 3. 오버로딩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진동/파동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기전자공학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1. 정보기술
    1.   전산기초
    2.   컴퓨터구조
    3.   프로그래밍
          1.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1.   프로그래밍 언어론
      2.   프로그래밍 방법론
      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1. 객체지향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3. 메세지
            4. 생성자
            5. 접근 제한 수식자
            6. 추상 클래스
            7. 인터페이스
        1.   객체,클래스,인스턴스
        2.   객체지향 원리/특징
        3.   다형태성
          1.   1. 다형성
              2. 오버라이딩
              3. 오버로딩
        4.   객체지향 모델링
      4.   자료표현코드
      5.   자료구조
      6.   알고리즘
      7.   시스템 소프트웨어
      8.   프로그래밍언어 종류
      9.   프로그래밍 기타일반
    4.   데이터베이스
    5.   소프트웨어 공학
    6.   운영체제
    7.   정보보호/보안
    8.   IT 기타기술
  8.   공업일반(기계,재료등)
  9.   표준/계측/품질
  10.   기술경영

 
        최근수정     요약목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