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odel, E Model, R-value   R 값

(2005-03-15)
1. E-Model

  ㅇ ESTI에서 1993년 표준화하였으며, ITU-T G.107로 표준화통화품질에 관한 객관적 평가 방법


2. E-Model 특징통화품질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방식
     - E-Model : 최종적으로 R 값(R-value)이라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산출되어 표현
        .   R  =  R。 +  Is  +  Id   +  Ie  +  A

  ㅇ 주요 파라미터
     - R。: 회선잡음, 송수화 실내 경음, 가입자선 잡음에 대한 주관적 품질 저하
     - Is : OLR 측음(Sidetone), 양자화 변형에 의한 주관적 품질 저하
     - Id : 송신한 사람 및 수신한 사람의 에코, 절대 지연에 의한 주관적 품질 저하
     - Ie : 낮은 비트율 부호화, 패킷 손실 또는 셀 손실 등에 의한 주관적 품질 저하
     - A  : 모바일 통신 등의 편리성이 주관적 품질(만족도)에 끼치는 영향을 보완

  ㅇ R factor 값 범위
     - 전형적으로 50 (Bad) ~ 90 (Good) 값을 갖음

  ㅇ R factor는 MOS와 관련이 있으며, 환산 가능
     - 즉, R 값은 계산식을 통해 MOS 값으로 변환 가능

  ㅇ 시뮬레이터된 VoIP 호를 통해 지연(Delay), 패킷손실, 지터측정


3. G.109 권고안에서 QoS 등급 분류 例

        R-value 범위     음성 전송 품질 구분       이용자 만족 정도
      ---------------    -------------------    ------------------------
  ㅇ    90 ≤ R < 100             Best                매우 만족
  ㅇ    80 ≤ R < 90              High                   만족
  ㅇ    70 ≤ R < 80             Medium           일부 이용자 불만족  
  ㅇ    60 ≤ R < 70              Low             많은 이용자 불만족   
  ㅇ     0 ≤ R < 60              Poor            거의 모든 이용자 불만족(*)


[통신품질 일반]1. QoS  2. QoS/NP  3. NP  4. QoE  5. 전송품질  6. 접속품질  7. 통화품질  8. MOS  9. PSQM  10. PESQ  11. R 값  12. 명료도  13. 반향,에코  14. 음량정격  15. 통화당량  16. 평가잡음  17. 목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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