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E-Model
ㅇ ESTI에서 1993년 표준화하였으며, ITU-T G.107로 표준화된 통화품질에 관한 객관적 평가 방법
2. E-Model 특징
ㅇ 통화품질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방식
- E-Model : 최종적으로 R 값(R-value)이라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산출되어 표현
. R = R。 + Is + Id + Ie + A
ㅇ 주요 파라미터
- R。: 회선잡음, 송수화 실내 경음, 가입자선 잡음에 대한 주관적 품질 저하
- Is : OLR 측음(Sidetone), 양자화 변형에 의한 주관적 품질 저하
- Id : 송신한 사람 및 수신한 사람의 에코, 절대 지연에 의한 주관적 품질 저하
- Ie : 낮은 비트율 부호화, 패킷 손실 또는 셀 손실 등에 의한 주관적 품질 저하
- A : 모바일 통신 등의 편리성이 주관적 품질(만족도)에 끼치는 영향을 보완
ㅇ R factor 값 범위
- 전형적으로 50 (Bad) ~ 90 (Good) 값을 갖음
ㅇ R factor는 MOS와 관련이 있으며, 환산 가능
- 즉, R 값은 계산식을 통해 MOS 값으로 변환 가능
ㅇ 시뮬레이터된 VoIP 호를 통해 지연(Delay), 패킷손실, 지터를 측정
3. G.109 권고안에서 QoS 등급 분류 例
R-value 범위 음성 전송 품질 구분 이용자 만족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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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90 ≤ R < 100 Best 매우 만족
ㅇ 80 ≤ R < 90 High 만족
ㅇ 70 ≤ R < 80 Medium 일부 이용자 불만족
ㅇ 60 ≤ R < 70 Low 많은 이용자 불만족
ㅇ 0 ≤ R < 60 Poor 거의 모든 이용자 불만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