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odel, E Model, R-value   R 값

(2005-03-15)
1. E-Model

  ㅇ ESTI에서 1993년 표준화하였으며, ITU-T G.107로 표준화통화품질에 관한 객관적 평가 방법


2. E-Model 특징통화품질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방식
     - E-Model : 최종적으로 R 값(R-value)이라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산출되어 표현
        .   R  =  R。 +  Is  +  Id   +  Ie  +  A

  ㅇ 주요 파라미터
     - R。: 회선잡음, 송수화 실내 경음, 가입자선 잡음에 대한 주관적 품질 저하
     - Is : OLR 측음(Sidetone), 양자화 변형에 의한 주관적 품질 저하
     - Id : 송신한 사람 및 수신한 사람의 에코, 절대 지연에 의한 주관적 품질 저하
     - Ie : 낮은 비트율 부호화, 패킷 손실 또는 셀 손실 등에 의한 주관적 품질 저하
     - A  : 모바일 통신 등의 편리성이 주관적 품질(만족도)에 끼치는 영향을 보완

  ㅇ R factor 값 범위
     - 전형적으로 50 (Bad) ~ 90 (Good) 값을 갖음

  ㅇ R factor는 MOS와 관련이 있으며, 환산 가능
     - 즉, R 값은 계산식을 통해 MOS 값으로 변환 가능

  ㅇ 시뮬레이터된 VoIP 호를 통해 지연(Delay), 패킷손실, 지터측정


3. G.109 권고안에서 QoS 등급 분류 例

        R-value 범위     음성 전송 품질 구분       이용자 만족 정도
      ---------------    -------------------    ------------------------
  ㅇ    90 ≤ R < 100             Best                매우 만족
  ㅇ    80 ≤ R < 90              High                   만족
  ㅇ    70 ≤ R < 80             Medium           일부 이용자 불만족  
  ㅇ    60 ≤ R < 70              Low             많은 이용자 불만족   
  ㅇ     0 ≤ R < 60              Poor            거의 모든 이용자 불만족(*)


[통신품질 일반] 1. QoS 2. QoS/NP 3. NP 4. QoE 5. 전송품질 6. 접속품질 7. 통화품질 8. MOS 9. PSQM 10. PESQ 11. R 값 12. 명료도 13. 반향,에코 14. 음량정격 15. 통화당량 16. 평가잡음 17. 목표치
  1.   기술공통
  2.   기초과학
  3.   파동/광학/음향
  4.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
  5.   전자/전기/제어
  6.   통신/네트워킹
  7.   정보기술(IT)
  8.   기계/재료/공업일반
  9.   표준/계측/품질
    1.   표준화
    2.   측정/계측
    3.   품질
          1. "품질" 이란?
      1.   품질기초일반
      2.   고객만족,고객가치
      3.   관리도,공정능력
      4.   신뢰성 공학
      5.   통신품질
        1.   통신품질 일반
          1.   1. QoS
              2. QoS/NP
              3. NP
              4. QoE
              5. 전송품질
              6. 접속품질
              7. 통화품질
              8. MOS
              9. PSQM
              10. PESQ
              11. R 값
              12. 명료도
              13. 반향,에코
              14. 음량정격
              15. 통화당량
              16. 평가잡음
              17. 목표치
        2.   품질지표 例
      6.   품질경영 방법론
      7.   QC 기초 도구
      8.   프로젝트 관리
  10.   기술경영

 
        최근수정     모바일웹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