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omputing, Ubiquitous   Ubiquitous Computing, Ubiquitous Space   유비쿼터스 컴퓨팅, 유비쿼터스

(2014-10-25)
1.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

  ㅇ 인간이 컴퓨터의 존재를 의식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인간 중심의 세상
     - 즉, 컴퓨터도 전기수도 처럼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다는 패러다임의 전환


2. 용어 출현

   ㅇ 1991년9월 Scientific American誌에서 제록스 팔로알토 연구센터의 
      마크와이저(Mark Wiser, 1952~1999)가 처음으로 이 용어 사용

   ㅇ 용어 유래 : (신이) 어디에나 널리 존재한다라는 라틴어에서 유래


3. 특징 및 기본개념

  ㅇ 주요 특징
     - 컴퓨터는 사용자 눈에 보이지 않아야 함
     -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컴퓨터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아님
     - 인간화된 인터페이스로 사용자의 주변환경에 따라 서비스가 달라짐 등

  ㅇ 주요개념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 현실세계와 가상세계가 합쳐지어 현실을 보강함
     - 이동 컴퓨팅(Nomadic Computing)
     - 착용 컴퓨팅(Wearable Computing) 등
 
  ㅇ 5 Any 시대
     - 특정 기기에 구애받지 않고(Any Device), 누구라도(Anyone), 언제(Anytime), 어디
       서나(Anywhere), 다양한 미디어(Any Media)를 즐길 수 있음

     - 잘 보이지 않는 곳 도처에서의 컴퓨팅 능력에 의해 인간다움 및 자연스러움 추구

 ㅇ 실현방식
     - 다양한 공간에 펼쳐져 있는 각종 기기의 센서네트워크를 연결시켜 실시간으로
       유용한 정보를 만들어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환경구축

  ㅇ 정보보호
     - 개인의 위치 및 행위가 추적이 전제됨에 따라 사생활 보호가 중요한 이슈가 됨


4. 유비쿼터스 기술변화의 핵심

  ㅇ 컴퓨팅 파워의 고기능화,  센싱(Sensing)의 확장,  컴퓨팅 파워의 네트워킹화 등
  ㅇ 컴퓨터가 도구에서 환경 그 자체로 변화


[IoT,RFID,USN,WPAN]1. 유비쿼터스 컴퓨팅  2. IoT,M2M  3. 상황인식 컴퓨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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