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OSI   QoS Index, Quality of Service Index  

(2004-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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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
 > 품질 1. "품질" 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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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객만족,고객가치 1. 고객 가치
2. 고객 만족
3. CVA
4. MCIF(고객정보분석시스템)
5. QOSI
6. VOC(고객의 소리)

     
1. 개요

   고객만족도 지수(CSI)가 고객과 상품을 반영한다면, 통신서비스에 대한 품질 지수
   (QOSI)는 네트워크프로세스를 반영한다.


2. 참고사항통신서비스에 대한 QOSI는 고객이 인지할 수 있는 용어로 표현되는 일련의 파라미
     터들로서 표시된다.

  ㅇ 이러한 QOSI는 주로 통신망의 성능을 개선하기위한 관점에서 통신사업자 자체관리
     를 위해 개발되고 관리되어왔으나,  고객입장에서 고객접점,설치,사용,해지 등
     서비스 Life-Cycle 단계에서의 총괄적인 품질지수 관리와 이를 지원하기 위한 통신
     망성능 지수 등으로 개발되고 관리되고 있다.

※ 참조 -> CVA정보통신연구(1999년12월) 참조


[ 고객만족,고객가치 ]1. 고객 가치  2. 고객 만족  3. CVA  4. MCIF(고객정보분석시스템)  5. QOSI  6. VOC(고객의 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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