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LC   Variable Length Code, Variable Length Coding, Variable Word Length Coding, Entropy Coding   가변장 부호화, 가변장 부호, 가변 길이 코드, 가변 길이 부호화, 엔트로피 부호화

(2016-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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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드이론 1. 코드

코드 용어
기초 코드
 > 코드 용어 1. 코드 관련 주요 용어
2. (소스/코드) 알파벳
3. 코드 확장
4. 전치 코드
5. 동시 코드
6. 결정 트리
7. 크라프트 부등식
8. 코드 길이
9. 코드 북
10. 가변 길이 코드
11. 유효 부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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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스부호화소스부호화(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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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 부호화
 > 소스부호화(기초) 1. 소스 부호화
2. 고정 길이 부호
3. 가변 길이 부호(엔트로피 부호화)
4. 호프만 부호
5. 산술 부호화
6. LZW 부호화
7. 연속 길이 부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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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스부호화소스부호화(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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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상 부호화 1. 영상 부호화/압축

영상부호화(기초)
영상 변환
움직임 추정/보상
 > 영상부호화(기초) 1. 예측 부호화
2. 벡터 양자화
3. 엔트로피 부호화
4. 디빅
5. 블록킹 현상
6. 프렉탈 압축

     
1. 가변장 부호화 (VLC) 또는 엔트로피 부호화

  ㅇ 데이터의 통계적 발생확률을 이용하여 사용이 빈번한 코드는 짧게하고,
     사용이 드문 코드는 길게하여 전체 데이터량을 작게하는 압축 부호화 방식
     - 例) 모스 부호 등

  ㅇ 정보의 통계중복성을 제거하는 압축부호화 방식 임

  ㅇ 무손실 압축(Lossless Compression) 방식 임


2. 가변장/엔트로피 부호화의 종류호프만 부호화산술 부호화
     - 심볼들의 통계(발생확률)를 미리 구하여, 
     - 이에따라 부호책(Codebook)을 설계한 후,
     - 이를 이용하여 각 심볼을 부호화하는 2단계 방식
        . 소스 데이터의 확률적 성질을 이용함

  ㅇ LZW 부호화 (Dictionary-based)
     - 부호화를 해가면서  새로 나오는 심볼열을 사전식으로 부호책에 기억시켜,
       이를 다음 심볼의 부호화에 이용하는 방식


3. 가변장 부호화의 문제점 및 해결

  ㅇ 문제 : 부호어 길이가 가변적이므로,
     - 한 부호어의 끝과 그 다음의 시작 위치가 모호함

  ㅇ 해결 : 접두사 조건(Prefix Condition)
     - 어떤 부호어도 다른 부호어접두사가 되지 않아야 함

  ※ 결국, 가변장 부호화가 가져야 할 필수 성질
     - 유일 디코딩
     - 동시 디코딩


[ 코드 용어 ]1. 코드 관련 주요 용어  2. (소스/코드) 알파벳  3. 코드 확장  4. 전치 코드  5. 동시 코드  6. 결정 트리  7. 크라프트 부등식  8. 코드 길이  9. 코드 북  10. 가변 길이 코드  11. 유효 부호어  
[ 소스부호화(기초) ]1. 소스 부호화  2. 고정 길이 부호  3. 가변 길이 부호(엔트로피 부호화)  4. 호프만 부호  5. 산술 부호화  6. LZW 부호화  7. 연속 길이 부호화  
[ 영상부호화(기초) ]1. 예측 부호화  2. 벡터 양자화  3. 엔트로피 부호화  4. 디빅  5. 블록킹 현상  6. 프렉탈 압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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