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사적 품질경영
ㅇ 전략적 관점에서 기업전체를 대상으로 기존 조직문화와 경영관행을 재구축함으로서
경영 전반과정의 품질향상을 통해 기업의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경영
혁신기법으로 통계적 품질관리, 전사적 품질관리(TQC)의 상위개념임
2. 적용범위
ㅇ 경영의 프로세스를 변화시키는 기법으로 전사적 적용
3. 추진주체
ㅇ 전사적 혁신 추진부서 및 제품 품질담당부서
4. 주요특징
ㅇ 품질이 기업경쟁의 핵심능력이라는 데 대한 전사적 마인드 필요
ㅇ 실행단계에 맞는 적절한 교육,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ㅇ 기능별 팀(Cross-functional teams)에 의한 문제해결 추진
ㅇ 각종 품질경영 프로그램의 통합화를 통한 기업전략 추진
5. 유사/하위 기법
ㅇ 통계적 품질관리(Statistical Quality Control: SQC)
- 생산부서 단위에서 각종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여 제품의 균일성을 확보하고자 하
는 기법
ㅇ 전사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Control: TQC)
- 사업부 단위에서 통계적 기법을 중심으로 카이젠을 통해 상품기획·개발부터
서비스까지 모든 부문에서 고객이 만족하는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기법
- 최초 제안자 : 파이겐바움(Feigenbaum)
1.
2.
3.
4.
5.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