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QM   Total Quality Management   전사적 품질경영

(2004-08-31)

1. 전사적 품질경영

  ㅇ 전략적 관점에서 기업전체를 대상으로 기존 조직문화와 경영관행을  재구축함으로서
     경영 전반과정의 품질향상을 통해 기업의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경영
     혁신기법으로 통계적 품질관리, 전사적 품질관리(TQC)의 상위개념임


2. 적용범위
 
  ㅇ 경영의 프로세스를 변화시키는 기법으로 전사적 적용


3. 추진주체

  ㅇ 전사적 혁신 추진부서 및 제품 품질담당부서


4. 주요특징품질이 기업경쟁의 핵심능력이라는 데 대한 전사적 마인드 필요
  ㅇ 실행단계에 맞는 적절한 교육,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ㅇ 기능별 팀(Cross-functional teams)에 의한 문제해결 추진
  ㅇ 각종 품질경영 프로그램의 통합화를 통한 기업전략 추진


5. 유사/하위 기법통계적 품질관리(Statistical Quality Control: SQC)
    - 생산부서 단위에서 각종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여 제품의 균일성을 확보하고자 하
      는 기법

  ㅇ 전사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Control: TQC)
    - 사업부 단위에서 통계적 기법을 중심으로 카이젠을 통해 상품기획·개발부터
      서비스까지 모든 부문에서 고객이 만족하는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기법
    - 최초 제안자 : 파이겐바움(Feigenbaum)

품질경영 방법론
   1. 품질경영 방법론   2. 통계적 품질관리 (SQC)   3. 전사적 품질경영 (TQM)   4. 종합적 품질관리 (TQC)   5. 말콤볼드리지 품질대상 (MB)  
경영혁신
   1. ABC(활동기준원가)   2. BPM(비지니스프로세스관리)   3. BPR(업무프로세스재설계)   4. BSC   5. ERP(전사적자원관리)   6. TQM(전사적품질경영)   7. 다운사이징   8. 벤치마킹   9. 식스시그마   10. 재공학  


Copyrightⓒ written by 차재복 (Cha Jae Bok)               기술용어해설 후원
"본 웹사이트 내 모든 저작물은 원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사용(상업화포함)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