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ometric Transformation, Geometric Linear Transformation, Geometric Graphic Transformation   기하 변환, 기하학적 변환, 기하학적 선형변환, 회전 변환, 기하학적 그래픽 변환

(2017-06-20)

Similarity Transformation, 유사 변환, 닮음 변환, 상사 변환, Isometry, 등거리 변환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비디오/오디오 신호 기술
방송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
조명
정보이론/코딩
 > 멀티미디어 1. 멀티미디어
2. 미디어

멀티미디어 (기초)
영상 파일 포멧
디지털 영상처리
컴퓨터 그래픽스
멀티미디어 표준
실시간 통신
메세징 서비스
 > 컴퓨터 그래픽스 1. 컴퓨터 그래픽스

그래픽 표현
그래픽/텍스트 기타일반
 > 그래픽 표현 1. 그래픽 표현
2. 프리미티브
3. 그래픽 좌표계
4. 기하 변환
5. 동차 좌표
6. 투영
7. 시야각
8. 그래픽 주요 용어

     
기초과학 1. 과학

수학
물리/화학
지구,천체 과학
생명과학
 > 수학기초수학
집합,논리
정수론(수론)
해석학(미적분 등)
대수학
확률/통계
수치해법
 > 대수학 1. 대수학

기초대수학
선형대수학
추상대수학
 > 선형대수학 1. 선형대수

벡터
행렬
벡터 공간
고유값문제
선형변환
직교성,대각화
선형대수 수치방법
 > 선형변환 1. 선형 변환
2. 행렬 변환
3. 연산자
4. 기하 변환
5. 아핀 공간

     
방송/멀티미디어/정보이론비디오/오디오 신호 기술
방송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
조명
정보이론/코딩
 > 멀티미디어 1. 멀티미디어
2. 미디어

멀티미디어 (기초)
영상 파일 포멧
디지털 영상처리
컴퓨터 그래픽스
멀티미디어 표준
실시간 통신
메세징 서비스
 > 디지털 영상처리 1. 디지털 영상처리
2. 픽셀
3. 질감
4. 그레이 스케일
5. 기하 변환

     
1. 기하 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반사,회전,평행이동,신장(늘리기),전단,투영 등을 다루는 기하학변환

     - 한편, 다양한 형태의 기하학적 변환 하에서 불변인 것을 찾는 이론은, ☞ 군론 참조

  ㅇ 주요 응용 : 기하학적 그래픽 변환 (Geometric Graphic Transformation)
     - 영상 내 물체 간의 기하학적 관계를 변환시킴으로써, 화소의 재배치를 이루는 변환
        . 영상 객체 간의 크기,위치,방향 등 공간 관계를 바꾸는 변환


2. 기하학적 변환 구분

  ㅇ 등거리 변환/등장 변환 (Isometry : 그리스어 `isometros`는 `equal measure`을 뜻함)
     - 수학적으로, Rn에서 Rn로 가는 함수로써, `거리를 보존하는 변환`
        . 例) 평행이동(Translation), 반사(Reflection), 회전(Rotation)
        . 모든 등거리 변환은, 평행이동,반사,회전 또는 이들의 합성 임

     - 물리학적으로, 강체 변환(Rigid Transformation)은 등거리 변환의 일종임
        . 例) 이동(Translation), 회전(Rotation)
        . 변환 전후에, 정점(Vertex) 간의 거리가 그대로 유지됨

     - 기하학에서, 한 도형이 적절한 등거리 변환을 하면, 두 도형 간에는 합동 임

  ㅇ 기하학선형 변환 (Geometric Linear Transformation)
     - 선형변환기하학적으로 보여주는 변환 관계
        . 컴퓨터 그래픽스 등에 많이 활용됨
        . 영상 굴곡이 발생 안함

     - 유사 변환/닮음 변환/상사 변환 (Similarity Transformation) 
        . 강체 변환(Rigid Transformation)에, 크기조절(Scaling),반사(Reflection)가 추가됨
        . 변환 전후에, 특징(크기,모양)이 그대로 유지됨
           .. 즉, 각이 그대로 유지되고, 정점 간의 거리가 일정 비율로 유지됨
           .. 크기는 변할 수 있으나, 모양은 변하지 않음

     - 어파인 변환 (Affine Transformation)
        . 유사변환에 전단(Shear),차등 크기조절이 추가됨
        . 어파인 변환 전후에, 
           .. 직선은 직선, 다각형다각형,곡면은 곡면,평행 선분은 평행으로 유지됨

     - 원근 변환 (Perspective Transformation)
        . 변환 전후에, 직선에서 직선으로 변환되는 정도 만 유지됨

     * 어파인변환,원근변환은 엄밀하게 수학적 의미에서는 선형변환이 아님

  ㅇ 기하학비선형 변환 (Geometric Nonlinear Transformation)
     - 워핑(warping),모핑(morphing) 등
        . 영상 굴곡이 발생됨


3. 기하학적 변환 例)

  ㅇ 비례 변환 (확대,축소)
     
  
  ㅇ 회전 변환
     - 각도 θ 만큼 반시계방향 회전
     반사 변환
     층밀림/전단 변환
     
     - 각 점을 x축을 따라 ky 만큼 평행이동 시킴

  ㅇ 어파인 변환
     


[ 그래픽 표현 ]1. 그래픽 표현  2. 프리미티브  3. 그래픽 좌표계  4. 기하 변환  5. 동차 좌표  6. 투영  7. 시야각  8. 그래픽 주요 용어  
[ 선형변환 ]1. 선형 변환  2. 행렬 변환  3. 연산자  4. 기하 변환  5. 아핀 공간  
[ 디지털 영상처리 ]1. 디지털 영상처리  2. 픽셀  3. 질감  4. 그레이 스케일  5. 기하 변환  

 
        최근수정     모바일웹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