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메세지 (Message)
ㅇ 데이터의 논리적 (즉,의미를 갖는) 단위
- 전송 처리를 위한 제어 또는 변조용 신호가 아닌,
- 어떤 의미 단위로 구분되고, 그 내부에 실제 정보가 들어있는 신호를 의미
ㅇ 때론, 어떤 상태의 변화(이벤트)가 필요할 때 또는 발생했을 때,
- 이러한 사실을 알리기 위한 수단
2. 메세지 및 스트림 비교
ㅇ 메세지(message) : 특정 의미 경계를 갖는 데이터의 블럭
- 따라서, 그 길이가 가변적임
ㅇ 스트림(stream) : 경계가 없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데이터 바이트들
- 다만, 바이트,비트 처럼 그 내부에 그 길이가 엄격한 물리적인 경계를 짓는 정도는 가능함
3. [통신이론] 메세지 (실제 정보, `메세지 신호`라고도 일컬음)
ㅇ 부호화되기 또는 변조되기 이전의 원천 신호를 뜻함
※ (참고용어)
- 소스알파벳/코드알파벳
- 소스워드, 코드워드
- 메세지 심볼 등 참조
4. [통신계층] 메세지 (데이터 교환 단위)
ㅇ OSI 참조모델 상에서 주로 상위 계층에서 주고받는 데이터 단위를 일컬음
- 例) HTTP 메세지, DNS 메세지, ICMP 메세지, BGP 메세지 등
5. [객체지향] 메세지 (동작 호출 도구/수단)
ㅇ 객체지향에서는 모든 동작(operation)은 객체에게 메세지를 전달함으로써 이루어짐
- 이때, 메세지는 객체 간의 통신 및 상호작용의 도구가 됨
ㅇ 따라서, 객체지향에서 메세지란,
- 객체에게 해당하는 메소드(method)를 실행시키라는 신호로써,
- 어떤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일을 시킬 때에는 메세지를 보내게 됨
- 즉, `메세지 전달` -> `메소드 호출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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