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ssage   메세지, 메시지

(2022-02-24)

1. 메세지 (Message)데이터논리적 (즉,의미를 갖는) 단위
     - 전송 처리를 위한 제어 또는 변조신호가 아닌, 
     - 어떤 의미 단위로 구분되고, 그 내부에 실제 정보가 들어있는 신호를 의미

  ㅇ 때론, 어떤 상태의 변화(이벤트)가 필요할 때 또는 발생했을 때,
     - 이러한 사실을 알리기 위한 수단


2. 메세지 및 스트림 비교

  ㅇ 메세지(message) :  특정 의미 경계를 갖는 데이터의 블럭
     - 따라서, 그 길이가 가변적임
  ㅇ 스트림(stream)  :  경계가 없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데이터 바이트들
     - 다만, 바이트,비트 처럼 그 내부에 그 길이가 엄격한 물리적인 경계를 짓는 정도는 가능함


3. [통신이론]   메세지 (실제 정보, `메세지 신호`라고도 일컬음)부호화되기 또는 변조되기 이전의 원천 신호를 뜻함

  ※ (참고용어)
     - 소스알파벳/코드알파벳
     - 소스워드, 코드워드
     - 메세지 심볼 등 참조


4. [통신계층]   메세지 (데이터 교환 단위)OSI 참조모델 상에서 주로 상위 계층에서 주고받는 데이터 단위를 일컬음
     - 例) HTTP 메세지, DNS 메세지, ICMP 메세지, BGP 메세지5. [객체지향]   메세지 (동작 호출 도구/수단)객체지향에서는 모든 동작(operation)은 객체에게 메세지를 전달함으로써 이루어짐
     - 이때, 메세지는 객체 간의 통신 및 상호작용의 도구가 됨

  ㅇ 따라서, 객체지향에서 메세지란,
     - 객체에게 해당하는 메소드(method)를 실행시키라는 신호로써,
     - 어떤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일을 시킬 때에는 메세지를 보내게 됨
     - 즉, `메세지 전달` -> `메소드 호출 실행`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1. 객체지향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3. 메세지   4. 생성자   5. 접근 제한 수식자   6. 추상 클래스   7. 인터페이스  
데이터 단위
   1. 프레임   2. 데이터그램   3. 패킷   4. 세그먼트   5. 메세지   6. 스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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