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반향 (Echo)
ㅇ 소리 등이 되돌아 오는 현상
ㅇ [전화] 송수화자의 음성이 되돌아와 들리는 현상
- 송신자의 음성이 수신자측을 거쳐서 다시 송신자의 귀에 들리는 현상 등
. 통화품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
ㅇ [전산] Echo
- 전산 키보드 상에서 입력한 글자를 화면에 보여주는 터미널 에코 기능을 말함
ㅇ [레이더/소나]
- 어떤 물체에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신호
※ [참고] ☞ 잔향 (Reverberation) 참조
2. [전화] 반향
ㅇ 전화 반향의 종류
- 송화자 반향 (Talker Echo, Far end Echo)
. 신호가 정상 측음과 구별하도록 충분한 지연시간(전형적으로 약 30ms 이상)으로
송화자의 음성신호의 일부분이 송화자 반향경로를 거쳐 송화자에게 반송되어 발생
- 수화자 반향 (Listener Echo, Near end Echo)
. 주 음성신호가 1번 이상 지연된 신호와 함께 수화단에 도달하는 전송상태를 말함
. 스피커에서 나온 소리가 다시 마이크를 통해 삽입되어 발생
ㅇ 전화 반향의 원인
- 전송경로에서 한 번 또는 다수의 전력반사(multiple reflection) 결과로 발생
- 일반적인 반향의 원인은 2 개의 2선식 가입자선로를 상호 접속시키는 저손실 4선식
구간의 각 단 하이브리드(4선/2선 변환)에서 임피이던스 부정합의 결과로 발생
- 반향의 지연시간은 주로 4선식 전송로의 양방향 지연시간에 의해 결정
. 주로 브리지 탭이나 하이브리드 회로가 원인
ㅇ 전화 반향의 영향
- 반향은 음성통신에서 불쾌한 울림을 야기할 수 있고, 수신된 음성대역 데이타의
비트오율을 손상시킬 수 있다.
- 현대의 망에서는 수화자 반향은 별 문제가 되지 않고, 송화자 반향이 문제가 된다.
ㅇ 전화 반향의 제거
- 수화자 반향의 제거는 Echo Canceler로 수행하는데,
- 통상, 음성부호화를 수행하는 동일 DSP 칩 상에서 이루어짐
- 이에대한 국제 표준은, ITU-T G.168 이나,
- 대부분의 제품은, 독자적인 특허에 의해 설계되어 제작되고있음